문제점 개선해 '경주로ON' 모바일 관광 앱 정식 출시 예정...9월 13일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교통‧숙박 예약에서 맛집 검색까지 모바일 앱 하나로 경주 여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경주시는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완료 보고회를 열고 본격 글로벌 스마트 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알렸다.
하지만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완료 보고회라는 홍보와는 달리 이번에 선 보인 ‘경주로ON’ 앱은 말 그대로 완료가 아니라, 아직은 미완성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유는, ‘경주로ON'이라는 앱 시연회에서 시연 종료 후 가진 참석자들의 질문 과정에서 ’경주로ON‘ 앱 기능상 문제점들이 이곳저곳에서 발견돼 지적당하면서 시작되었는데 앱 개발 업체에서는 아직은 개발 중이고 계속해서 업데이터를 해야한다는 엉뚱한(?)대답만을 내놔 빈축을 샀다.
이번 보고회에는 주낙영 시장, 배진석, 황명강도의원, 최영기, 김소현 시의원, 한국관광공사 및 경북도 관계자, 컨소시엄사, 경북문화관광공사 등 유관기관, 지역주민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용역사의 구축 성과 발표와 앱(APP) 기능 시연, 향후계획 보고, 질의응답 및 발전 방향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는데 질의 응답 과정에서 현재의 앱의 문제점들이 지적되면서 향후 개선, 보완을 통해 다음달 13일 정식 출범에는 보다 완성도 높은 ‘경주로ON'앱을 출시할 것을 약속 했다.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은 아날로그적인 관광도시에서 디지털 기반 스마트 관광도시로의 전환을 위해 70억 원의 예산(앱 개발 30억, 인프라 구축 40억)을 스마트 관광 5대 요소에 적용한 경주시의 전략사업 중 하나이다.
경주시는 지난해 9월 본격적인 개발 착수 후 1여 년 간의 개발을 완료하고 9월 13일 공식 출범식 개최와 함께 ‘경주로ON’ 이라는 모바일 관광 앱을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경주로ON’ 은 여행자 누구나 통합 관광 플랫폼을 통해 여행 준비 단계부터 여행 후까지 활용할 수 있는 앱으로 △스마트 서비스(AI 기반 다국어, 오디오 가이드) △스마트 모빌리티(KTX, 시티투어, 렌터카 예약‧결제) △스마트 오더(숙박, 식당, 체험, 티켓 등 연동) △스마트 편의(AR상점스캔, 도슨트투어(증강현실 전시물 설명)) △스마트 경험(게이미피케이션(게임요소 접목), 미디어월(입체형 LED))등의 콘텐츠를 선보인다.
또 주민사업체 누구나 쉽게 상품을 앱에 올리는 등 혁신적 판매 시스템을 통해 매출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더불어 경주시는 황리단길 생활문화센터, 대릉원, 신경주역 등을 활용한 오프라인 여행자 라운지에는 ‘경주로 ON’과 연동되는 디지털사이니지(움직이고 소리 나는 영상), 짐 보관 서비스, 포토부스 설치, 북 카페 등으로 편리하고 안락한 커뮤니티 공간도 제공한다.
특히 중심상가에서 읍성으로 연결되는 지점인 KT 사옥에 설치되는 미디어월은 황금공방, 천상의 세계 등 5개 테마가 착시현상을 이용해 입체감과 공간감 구현으로 방문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낼 것으로 기대된다.
주낙영 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지역만의 관광문화 유산과 최신 여행 트렌드가 공존하는 관광혁신의 기회가 마련됐다”며 “경주로ON 오픈 이후 시범기간 동안 관광객과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경주를 더 편리하게 관광하고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경주시, 태풍 ‘카눈’에 하루씩 미뤄… 축구대회 대책 마련 ‘총력’
- 尹대통령, 잼버리 대회 협조 요청에… 경주시, “천년고도 경주 선보일 것”
- 일본 강타한 ‘카눈’ 경로변경에… 경주시, “시민 보호에 만전”
- [포토]주낙영 경주시장, ‘직소의 날’ 맞아 민원인과 직접 ‘소통’
- 경주시의회, 영주시 태곡사 방문 ‘도움의 손길’ 나눠
- 경주시, 소각장 무단 폐수 방류 의혹 '강력 대응'
- [포토] 기대 못미친 '경주로ON' 모바일 관광 앱 개발 완료 보고회
- 경주시, 농가 일손 부족에…‘외국인 계절근로자 투입’
- [포토]경주시, ‘2023 화랑대기 전국 유소년축구대회’ 개최
- 경주시의회, ‘2023 화랑대기 전국유소년 축구대회’ 격려
- 월성원자력본부, ‘2억’ 지원한 ‘에코워싱N경주’ 격려 방문
- 배진석 도의원, ‘경상북도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안’ 대표 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