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4대 광역생활권 구상

경남도 도시정책 마스터플랜. 경남도
경남도 도시정책 마스터플랜. / 경남도

[부산·경남 취재본부 / 신용소 기자] 경상남도가 전국 최초로 광역 차원의 공간전략 종합계획인 ‘경남도 종합 공간전략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도내 지역을 동부권·서부권·남부권·북부권 4개 광역생활권으로 구분해 균형발전을 추진한다.

도는 4일 실국본부 보고회를 열고 ‘4대 광역생활권 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인구 감소와 도시 경쟁력 약화를 극복하기 위해 도민 생활권 분석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권역별 잠재력과 한계를 도출했으며, 교통·산업·관광·복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맞춤형 발전전략을 담았다.

동부권(창원·김해·양산·밀양·함안·창녕)은 첨단산업과 인재 육성을 통해 동남권 핵심 중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마산역·창원중앙역 등 주요 교통 거점을 중심으로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트라이포트(항만·철도·도로) 기반의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그린스마트시티와 첨단 물류기지를 구축한다.

또한, 가야 역사문화 관광벨트를 확산해 낙동강과 해양을 연계한 관광 인프라를 조성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올케어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해 복지·안전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서부권(진주·사천·남해·하동·의령)은 우주항공산업과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진주·사천을 중심으로 우주항공복합도시를 조성하고, 경제자유구역을 확대하며, 혁신도시 중심의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국내외 기업 유치를 촉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초광역 교통망을 확충해 경남·부산·대구·광주를 연결하고, 우주 농식품 및 그린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해 지속 가능한 미래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남부권(통영·거제·고성)은 해양산업과 관광산업을 연계해 지속 가능한 해양경제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가덕도 신공항과 연계한 철도·도로망을 확충하고, 역세권 개발을 추진해 글로벌 물류·관광 허브로 성장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조선산업과 해양·에너지 특화산업을 육성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내륙-해안-섬을 연결하는 해양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해 남해안을 대표하는 관광 거점으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북부권(거창·산청·함양·합천) 개발과 보전의 균형을 맞춰 친환경 공간 혁신을 추진한다. 환경 훼손이 우려되는 난개발 지역의 기능을 이전하고, 게이트웨이·리조트 타운을 조성해 자연 친화적인 관광지로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과 연계한 신중년 중심의 자족도시(골든시티)를 조성해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차세대 스마트 농축산업을 육성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농업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이번 계획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운영 지침을 마련하는 한편, 전문가 및 지역 주민과의 공청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방침이다.

이우배 인제대 교수(경남정책자문위원회 부위원장)는 “현재 도시계획은 공간구조의 부조화를 초래하고, 지역 간 연계 부족으로 도시기능을 낭비하고 있다”며, “이번 마스터플랜이 경남의 장기적인 균형발전을 이루는 새로운 도시전략 모델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신종우 경남도 도시주택국장은 “도 전체의 핵심 전략을 구체화해 시‧군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도민이 바라는 미래공간 구상을 위해 시‧군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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