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전국 성인 문해 시화전…1만 8,937명 참여
한순자 어르신 “요로코롬 좋은 시상도 있는 갑소”
김만자 어르신 “엄마에 대한 그리움 표현” 감동
[전남서부취재본부 / 최영남 기자] 전남 (재)해남군교육재단(이사장 명현관)에서 운영하는 꿈보배학교(꿈을 보며 배우는 학교)의 한순자(문내면, 84세), 김만자(화산면, 67세) 어르신이 2024년 전국 성인 문해 시화전에서 글 꿈상(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과 글 꽃상(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문해교육이 주는 행복한 경험과 새로운 일상을 표현한 ‘문해, 온 세상이 다가온다’를 주제로 전국에서 총 1만 8,937명(시화 부문 11,792명, 엽서 부문 7,145명)이 참여해 시화 부문 115명, 엽서 부문 51명을 선정했다. 선정된 작품은 오는 29일부터 국가문해교육센터 누리집의 ‘온라인 시화전’전시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띠링’오매 우리 갱아지 결혼사진이네 / 우리 금미 이삐다 이삐 /‘♡♡’하트도 보내본다 / 문자가 와도 온 줄도 몰랐었는데 / 나도 모르게 입꼬리가 올라간다 /‘찰칵’ 어짜까 얼굴이 반만 나와부렀네 하하하 / 다시‘찰칵’/ 인자됐다 이삐게 나왔네 / 얼굴은 쭈구렁 쭈구렁, 허리는 꾸부렁 꾸부렁 / 인자는 다 됐다 다 됐다 했는데 / 80이 넘어 만난 시상 /“어짜쓰까 글자가 막 하늘로 올라간다 올가가” 하하하하 /“오메 내 정신 보소 한글자 빼묵어 부렀네” 깔깔깔깔 / 시상근심 다 잊어부러서 좋소 / 요로코롬 좋은 시상도 있는 갑소
한순자 어르신은 ‘요로코롬 좋은 시상도 있는 갑소’라는 제목으로 한글을 알게 되면서 느끼는 행복한 경험과 새로운 일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화사한 색채의 그림과 또박또박 눌러쓴 글씨가 야무지게 살아온 어르신의 일생을 보여주는 듯 하다.
또한 김만자 어르신은 엽서 작품을 통해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해 뭉클한 감동을 안겨주었다. 비록 맞춤법은 완벽하지 않지만 누구보다 순수하고 진솔한 마음을 가득 담아 하늘에 계신 엄마에게 엽서를 띄웠다.
엣날에 없이 살아 두 자매를 못 가르칬다고 원망했어요./ “우리는 눈은 떴지만 눈뜬 사람이 아니야”엄마한테 항시 말했조 / 친구들은 부모 잘만나 동창회 가는대 갈 동창회가 있어야 가지요 / 엄마, 한자 한자 알아가니 예럽지만 재미있어요 / 글을 모를땐 눈뜨면 일하고 먼 재미로 살았나 몰라요 / 인자 글씨를 조금 아니 엄마 원망해서 미안해요 / 하늘나라에서 엄마도 공부하고 여행도 다니새요 / 거기서는 일하지 마새요 / 엄마 사랑해요
또한 해남 꿈보배학교는 (재)해남군교육재단에서 운영하는 성인문해교육으로 14개 읍·면에서 기초 한글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올 3월 입학식을 가진 평생교육관의 초등학력 인정 1개반을 비롯해 기초 한글반 69개소, 272명이 참여하고 있다. 두 수상자 또한 면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 한글 교실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재)해남군교육재단 미래교육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에서 큰 상을 수상하신 한순자, 김만자 두 분 어르신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배움의 끈을 놓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시는 어르신들이 배움을 통한 기쁨과 행복을 계속 누리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 완도해경, 금당도 해상서 40대 선원 바다 추락·실종…수색 중
- 진도군, 긴급 예비비 편성…‘가축 폭염피해 선제적 대응 총력’
- 전남도, 오는 19일부터 7개 분야별 산업 인재 글로벌 현장 연수
- 해남군, ‘토양 병해충 방제’ 토양 소독기 현장연시회 개최
- 해남군, 어려움 겪는 어가 위해 전복 소비 촉진 캠페인 실시
- 진도군, 50세 이상 대상포진 예방접종 확대
- 해남군, ' 땅끝배 전국태권도 시범 페스티벌' 개최
- 완도군, 전복 판매 촉진 위한 온·오프라인 할인 행사 지원
- 진도군, 공직자 정책연구모임 ‘상상이상(想像理想)’ 추진 간담회 개최
- 해남군, 스포츠대회 유치…스포츠산업 발전·지역경제 활성화 박차
- 완도해양경찰서, 피서철 수상레저 집중 안전관리 나서
- 해남군, 폐교 부지 과수 실증단지로 재탄생
- 해남군, 행안부 지방재정 집행평가 5회 연속 ‘최우수’
- 해남군, ‘우슬 맨발 산책로·군민광장 음악분수’…쉼터로 인기
- 전남도, ‘솔라시도’ 추진 관계기관 협업 강화키로
- 해남군, 15일 화산면민의 날 기념식 및 광복기념 체육대회 개최
- 해남군 삼산 막걸리,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 ‘대상’ 수상
- 해남군, ‘폭염·호우 취약 어르신’ 안전돌봄서비스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