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시스템·사람 중심 ‘20대 안전 혁신 과제’도 본격 추진

김희철(왼쪽 일곱 번째) 한화오션 대표가 12일 안전 혁신 선포식에서 안전관리 체계의 근본적인 혁신에 대한 결의를 다지고 있다 ⓒ한화오션
김희철(왼쪽 일곱 번째) 한화오션 대표가 12일 안전 혁신 선포식에서 안전관리 체계의 근본적인 혁신에 대한 결의를 다지고 있다 ⓒ한화오션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화오션은 거제사업장에서 김희철 대표를 비롯해 임직원 및 협력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 혁신 선포식’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안전 혁신 선포를 통해 한화오션은 제도·시스템·사람에 걸쳐 근본적인 안전문화 혁신을 추진, 전 임직원과 협력사가 함께 하는 실천 중심의 안전경영을 본격화한다.

제도 측면에서 ▲안전 준수 동기부여 방안과 KPI(핵심성과지표) 연계 강화 ▲협력사 안전 관리 고도화 ▲형식적 제도와 절차의 과감한 폐지를 통해 실효성 중심의 운영체계를 확립한다.

시스템 분야에서는 반복 사고 유형에 대한 예방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중대재해 척결 프로세스인 Safe Guard 119 운영을 비롯해 ▲안전 제도 실행 책임제 운영 ▲모바일 안전관리 체계 구축 ▲사고조사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사람 중심 혁신은 ▲직급·기능별 안전역량 강화 ▲외국인 및 협력사 대상 교육 확대 ▲노사 공동의 안전 혁신 추진 등의 과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한화오션은 노르웨이 DNV사와 ISRS(국제 안전경영시스템 정량적 평가) 등급을 끌어 올리기 위한 노력도 지속 중이다. 2030년까지 제조업 최고 수준의 안전등급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김희철 대표는 “이제 안전을 처음부터 원점에서 다시 확인하자”며 “지금 시작하는 안전 혁신의 걸음이 반드시 현장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대표이사로서 모든 책임을 가지고 함께 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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