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지사 “체크리스트 중심 재점검”
“6개월 만에 주요 인프라 조성 완료”
문자사과 등 K-경북 세일즈 총력전
[대구경북본부 / 김영삼 기자] 2025년 APEC 정상회의를 열흘 앞둔 21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한 막바지 점검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2025년 APEC 정상회의 최종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현재 준비 상황을 재확인하고 마지막 점검 사항들을 논의했다.
김상철 에이펙(APEC) 준비지원단장은 회의에서 “현재 모든 인프라 시설은 인테리어 마무리 등 공사 중으로 이번 주 후반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시범운영 과정에서 다시 한번 꼼꼼하게 점검해 행사 운영에 한 치의 어긋남이 없게 하겠다”고 보고했다. 그는 또한 “APEC 주간 중앙부처와 도가 주관하는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수송, 숙박, 의료 등 9개 반의 상황실이 운영되는 만큼 관련 부서의 지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철우 지사는 “모두 어렵다고 했지만, 경북 경주는 APEC 유치에 성공했고, 6개월 남짓 만에 주요 인프라를 문제없이 조성해 냈다”며 “APEC 성공의 기틀을 마련한 힘은 삼국통일과 호국, 산업화의 중심이 된 경상북도의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 잘 준비한 만큼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치지 말고, 안전부터 서비스까지 체크리스트를 중심으로 다시 챙겨보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또한 APEC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도 주문했다. 그는 “APEC 기간을 전후한 경제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지역 기업 투자유치 MOU, 안동 퀸스 로드와 같은 정상·배우자 문화 프로그램, 산업투어 프로그램을 접목한 APEC 관광프로그램 개발 등 분야별로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어 가시적 도정 성과로 연결할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점검회의 후 이 지사는 엑스포공원 내 ‘2025 APEC 경제 전시장’ 개관식에 참석했다. 주낙영 경주시장, 박몽룡·이상걸 APEC 범시도민지원협의회 공동회장, 이정훈 코트라 부사장 등이 함께한 개관식에서 테이프 커팅과 전시관 투어가 진행됐다.
‘과거와 현재, 대한민국이 이끄는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한 경제전시장은 대한민국 산업역사관, 첨단미래산업관(이차전지·모빌리티, 반도체, 조선·해양, 화장품·바이오, 웹툰·드라마·캐릭터), 지역기업관(55개 기업), K-경북푸드 홍보관, 5한(韓)문화체험관(한복, 한식, 한옥, 한글, 한지)으로 구성됐다.
경주엑스포대공원 광장에 조성된 경제전시장은 지난 20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정상회의 기간에는 CEO Summit 참석 기업인과 APEC 정상회의 참석자만 관람할 수 있지만, 정상회의 이후부터 11월 23일까지는 일반인에게도 개방되어 경제교육의 장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 지사는 “APEC이 기본적으로 경제 행사인 만큼, 앤비디아의 젠슨 황 등을 비롯한 글로벌 CEO들이 경주를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경제전시장에는 세계 최빈국에서 글로벌 10대 경제 강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 산업의 역사와 경북의 저력을 보여줄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된 만큼, 이를 통해 글로벌 CEO들에게 감동을 전달하고 더 많은 투자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농업기술원이 생산한 ‘문자사과’가 외교부 심사를 거쳐 ‘APEC 2025 KOREA’ 정상회의 주간(10월 27일~11월 1일) 공식 협찬품으로 선정됐다. 사과 표면에 햇빛 차단 스티커를 부착해 문자나 문양을 새긴 문자사과는 지난 5월 봉지씌우기부터 9월 스티커 부착, 한 달간 착색 과정을 거쳐 완성됐다.
관련기사
- 이 대통령 “의료개혁 필요…지역 공공 의료 강화 로드맵 마련하라”
- 남부산림청, 가을철 산불 대응 체계 강화
- HD현대, APEC서 글로벌 조선업 미래 항로 제시
-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 경주서 APEC 성공 다짐
- 정부, APEC 정상회의 대비 ‘테러경보 단계적 상향 조치’
- 경북도, APEC ‘감염병 ZERO’ 목표…방역체계 강화
- 해경, APEC 정상회의 ‘해상 테러 차단’ 총력
- 경북도·포스코·중기부, 1000억 벤처펀드 출범
- 경북도, 국회서 ‘국비캠프’ 현판식 개최
- 이철우 지사·김민석 총리, 경주서 ‘APEC 정상회의’ 최종 점검
- 경북수목원, 가을체험의 날···“자연 속 힐링 기회 제공”
- ‘K-EDU EXPO’ 경주서 개막…“함께 배우며 미래 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