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감사원 감사 착수하고 검찰도 사건 수사해야”
오세훈 “9일간 2.7만명 탑승, 예상보다 승선율 높아…빠르게 흑자 전환 자신”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좌)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한 한강버스 사업(우). 시사포커스DB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좌)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한 한강버스 사업(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한 ‘한강버스’와 관련,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1일 “혈세버스로 전락하는 것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한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어제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 오 시장의 한강버스 운행 중단이 예견된 것임이 다시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강 버스에 투입된 자금의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하고 민간의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민간 특혜 의혹도 불거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서울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한강버스 사업과 관련된 의혹을 진상을 규명하고, 해결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한 정책위의장은 “오 시장은 이미 2007년에 시행된 한강 수상 택시로 매년 5억에서 7억 원의 적자를 내며 혈세를 낭비한 바가 있다”며 “이번 한강 버스도 제2의 수상 택시와 같이 치적용 정치쇼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공세했다.

민주당은 오는 2026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 시장의 한강버스 사업에 대한 총공세에 나서는 분위기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 시장이 추진한 한강버스 정책은) 시민의 피 같은 세금을 쏟아부은 대형 사기극이자, 행정의 탈을 쓴 홍보쇼”라며 “이건 더 이상 행정 실패가 아니다. 시민을 속이고 예산을 농락한 혈세 범죄”라고 규탄했다.

박 의원은 “오 시장은 서울시민 앞에 사죄하고, 한강버스 전 과정을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며 “감사원은 즉각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 검찰도 이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오 시장은 전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서울시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불과 9일 동안 운행하면서 2만7천명이 탑승을 했다. 저희가 당초 예상했던 승선율에 비해서 훨씬 높다. 앞으로도 이 한강버스는 이용률이 매우 높을 것이고 운항수입으로부터 얻는 것은 극히 일부”라면서 “절대 적자가 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오히려 저희가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흑자 기조로 전환이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운행기간 동안의 패턴을 보면서) 얻었다”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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