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으로 사과…안전 최우선으로 하는 문화 적극 반영할 것”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세종-안성 고속도로’ 건설공사 붕괴사고와 관련해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이 정부 조사 결과를 면밀히 검토해 적극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우정 현대엔지니어링 대표는 19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 2월 발생한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들께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과 부상자 및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그동안 불편을 겪으신 지역 주민분들께도 죄송하다”고 했다.
주 대표는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제시된 의견과 권고 사항을 상세히 분석해 회사 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문화와 시스템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회사가 지향하는 근본적인 가치를 다시 세우고 그에 맞는 업무 수행 원칙을 명확히 마련해 안전과 품질, 환경에 대한 진정성 있는 가치관이 조직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안전 관리 시스템을 근본부터 재점검하고 실질적인 개선과 정비도 진행하고 있다”며 “절대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내부 구성원과 외부 전문가 고견을 충실히 경청하고 점검과 개선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이날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세종-안성 고속도로’ 건설공사 붕괴사고 조사 결과, 전도방지시설(스크류잭)의 임의제거, 안전 인증 기준 위반한 런처 후방 이동 등이 사고의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발 방지대책으로 ▲거더 길이 증가에 따른 횡만곡 및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거더의 솟음량 관리 강화 ▲런처 등 장비 선정의 적정성에 대한 관계 전문가 검토 강화 ▲전도방지시설 해체 시기에 대한 기준 마련 발주청과 건설사업관리자의 관리 감독 의무·현실화 등을 제안했다.
김태병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날 사조위 브리핑에서 “이번 사고의 경우 사망자 수가 많은 중대사고이기 때문에 국토부 직권으로 제재 수위를 검토할 예정”이라며 “4~5개월에 걸쳐 이의신청과 심의, 행정처분 심의위원회 등을 통해 정할 것”이라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