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5월 동행축제, 더 큰 기회·혜택 풍성하게 준비”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과거 동행축제 당시 모습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과거 동행축제 당시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지난 3월 한 달간 진행된 ‘미리 온(ON) 동행축제’에서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을 통해 1319억 원의 직접 매출을 올렸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온누리상품권은 1816억 원이 판매됐다.

5월 동행축제에 앞서 개최한 이번 축제는 신학기·봄맞이 온(‘ON’)라인 중심 소비촉진 행사로 내수 진작과 중소기업·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 특별 기획전에는 쿠팡·네이버쇼핑·지마켓·옥션·공영홈쇼핑·카카오·배달의민족 등 40여 개 판매채널에 중소·소상공인 2601개사가 참여했다. 행복한백화점·국중소기업유통물류센터(중소슈퍼마켓 200곳), 인천공항 판판면세점 등 오프라인 판촉전은 10여개 채널, 859개사가 참여했다.

특히, 카카오·배달의민족·KB국민카드·롯데카드 등 민간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할인쿠폰 지급, 캐시백 서비스 등 동행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소비촉진 이벤트를 진행해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10억 원의 매출 성과를 창출했다.

매출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준 온누리상품권 판매액(1816억 원)의 경우, 디지털 온누리상품권(1069억 원)이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하면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 확대에도 기여했다.

중기부는 “디지털온누리 상품권 활용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는 한편,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20% 환급행사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오영주 장관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미리 온 동행축제에 참여해 결실을 맺게 해주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소비자, 그리고 민간 협력기업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다가오는 5월 동행축제는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해 중소기업·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더 큰 기회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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