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소속 상담근로자는 파업 예고···“대규모 민원 발생 예상돼”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권익위원회는 21일 오전 9시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국민신문고 누리집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과 관련한 이의신청 서비스 창구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급 금액 등을 포함해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전반적인 이의가 있을 경우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 이의신청은 컴퓨터(PC), 핸드폰 등으로 본인 인증 후 이름과 연락처를 기재해 이의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처리기관 선택은 민원인 자신의 지난달 18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였던 기초지방자치단체로 해야 한다.
다만 신청 첫 주(21~25일)는 접속 인원 증가로 인한 시스템 과부하가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한 요일제를 적용한다고 전했다. 월요일의 경우 출생연도 끝자리 1·6번, 화요일은 2·7번, 수요일 3·8번, 목요일 4·9번, 금요일 5·0번이며 주말에는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모두 상담이 가능하다.
아울러 정부는 이용자 편의 제고를 위해, 접속자가 많고 적음을 실시간으로 표시해 주는 ‘로그인 신호등’ 서비스도 시행한다고 밝혔다.
김기선 국민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1, 2차로 나눠 장기간 진행된다”며 “이의신청 창구 역시 지급이 완료될 때까지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부민원안내콜센터(국민콜110)에서 상담을 처리하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상담근로자는 오늘 30일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저임금 구조에서 정부의 13조 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으로 인해 밀려들 것이 예상된 민원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점에서 반발이 나온다.
민주노총 공공운소노조 산하 경기지역본부 국민권익위공무직 분회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면 파업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 것으로 전해졌다. 분회는 “(이번에도 지급 방식 문의 등) 대규모 민원 발생이 예상되고 우리는 실시간 응대를 해야 하는데, 상담 노동자에 대한 대책이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