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다 LNG운반선 수주 및 건조 기록…1도크 4척 동시 건조

한화오션이 건조한 200번째 LNG운반선인 SK해운사의 '레브레사'호 운항 모습 / ⓒ한화오션
한화오션이 건조한 200번째 LNG운반선인 SK해운사의 '레브레사'호 운항 모습 / ⓒ한화오션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화오션은 회사가 건조한 200번째 LNG운반선인 '레브레사(LEBRETHAH)'호를 SK해운에 20일 인도했다고 밝혔다. 

레브레사호는 카타르 에너지의 노스필드 확장 프로젝트에 투입∙운영될 예정이다. 운영사는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등 국내 3개 회사로 구성된 KGL이다.

한화오션은 1995년 첫 번째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면서 역사의 장을 열었다. 이후 21년 만인 지난 2016년 100번째 LNG운반선을 인도했다. 특히 나머지 100척을 단 9년 만에 건조했는데 이는 첫 100번째 건조 시기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다.

한화오션의 기술 개발 노력과 생산성 향상은 1도크에서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기술 체제를 구축한 것이 한 몫했다. 이를 통해 연간 최대 25척의 LNG운반선을 건조할 수 있는 역대 최다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특히, 최근 글로벌 LNG 시장은 활력을 되찾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화석연료 정책을 전환하면서 중단된 LNG 프로젝트가 재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LNG운반선 수요 또한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글로벌 조선·해운 투자금융사 클락슨시큐리티스는 글로벌 LNG운반선 신조 수요가 2029년까지 최대 126척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약 47조 원에 달하는 규모이다.

업계에서는 한국 조선사가 중국 조선소의 미국 블랙리스트 등재 등 국제 정세 측면에서 반사이익을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LNG운반선에 강점이 있는 한화오션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같은날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김종서 사장은 "미국의 화석연료 정책 변화로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LNG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한화오션이 글로벌 선주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줄 최고의 조선소라고 자부한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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