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탄핵으로 한정 안해, 권력 오남용 못 하도록 힘 빼놓을 것”
“尹, ‘도주대사’ 이종섭·‘회칼수석’ 황상무·‘입틀막’ 김용현 경질”
“조국혁신당, 검찰독재 조기종식이라는 국민의 바람 대변할 것”
김웅, 조국혁신당 겨냥 “조국당 보니 영화 부당거래 보는 것 같아”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정권 비판에 나섰다. 사진 / ⓒ뉴시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정권 비판에 나섰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조국혁신당으로부터 비례대표 순번 ‘2번’을 받은 조국 대표가 19일 조국혁신당의 목표와 관련해 “1차적으로 윤석열 정권의 레임덕을, 두 번째는 데드덕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면서 “윤석열 정권 조기 종식을 탄핵으로 한정하지 않고, 권력 오남용을 하지 못 하도록 힘을 빼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표는 이날 이태원 참사가 발생했던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에서 취재진들과 만나 일각에서 비례대표 앞순위에 배치된 4명이 수사나 재판을 받는 인물이어서 ‘방탄용 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는 질문에 대해 “대통령 자신부터 자신의 부인 범죄 비리 혐의를 감추기 위해 거부권을 남용하고 있는 게 방탄이지, 무슨 방탄이냐고 되묻고 싶다”고 반박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그는 앞서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을 향해 “총선에서 국민의힘을 돕기 위해 대통령 권한을 스무 번이나 넘게 부당하게 행사했다. 민생토론회를 빙자한 관권 선거운동을 당장 멈추라”고 촉구하면서 “조국혁신당은 22대 개원 직후 ‘윤석열 대통령의 관권선거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 국민과 함께, 민주진보세력을 대변하는 야당들과 함께 대통령의 부정선거운동 혐의를 낱낱이 밝히겠다”고 예고하기도 해 사실상 윤 정권 옥죄기에 돌입한 모양새였다.

더욱이 조 대표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당장 불러들여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공수처 수사를 받으라고 당장 명령하라. 일국의 대사가 ‘도주대사’라는 멸칭으로 조롱받는데 국제적 망신인 것”이라고 직격했다.

더 나아가 그는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당장 경질하라”고 외치면서 “황 수석은 ‘회칼 수석’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국민을, 언론을 겁박한 죄를 엄히 묻길 바란다”고 비판했으며, 이에 더해 조 대표는 “김용현 경호처장은 당장 집에 보내라”고 쏘아붙이면서 “그는 ‘입틀막’이라는 신조어를 전 국민이 알게 했다. 김 처장을 경질하고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은 검찰독재 조기종식이라는 국민의 바람을 대변한다. 용산 대통령실 앞에 선 것도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서인 것”이라면서 “검찰독재정권의 장막을 걷어내고 민주공화국을 되찾기 위해 저와 조국혁신당 국회의원 후보자들은 맨 앞에서, 맨 마지막까지 싸울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앞서 전날 조국혁신당 임유원 선거관리위원장은 비례대표 후보 순번과 관련한 국민참여선거인단 투표결과를 발표했는데, ▲1번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 ▲2번 조국 대표 ▲3번 이해민 전 구글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4번 신장식 당 수석대변인 ▲5번 김선민 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6번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 ▲7번 김재원 가수(리아) ▲8번 황운하 의원 ▲9번 정춘생 전 청와대 여성가족비서관 ▲10번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 등을 포함해 총 20명을 발표했다.

반면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 후보 선정 발표와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는데, 특히 검사 출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 1번으로 선정된 박은정 전 검사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성남FC 사건’ 수사를 방해한 의혹의 당사자라고 꼬집으며 폭로전에 나섰고, 심지어 김 의원은 “조국당을 보니 영화 부당거래를 보는 것 같다”고 한탄하며 글 말미에 ‘#당사는_의왕구치소에_설치하면_될듯’이라고 해시태그를 달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