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제 축소, 공천 룰 강행 개정에 더 굳건해진 친명체제
이재명 지도부, 전략공관위원장에 정세균계 안규백 선임, 왜?
계속 이어지는 계파 갈등, 더 커지는 비명계 반발음 어쩌나?
이낙연, 분당 가능성 시사까지 “위기 못 느끼면 도리가 없는 것”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전략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된 안규백 민주당 의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전략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된 안규백 민주당 의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친명계(친이재명)가 장악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대의원 권한 축소와 선출직 하위 평가 현역의원 페널티 적용의 당헌 개정을 강행 통과시킴에 따라 친명체제 강화를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되어 비명계(비이재명)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며 당내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내년 총선의 전략공천을 지휘할 전략공천관리위원장에 ‘정세균계’로 널리 알려져 있던 안규백 의원을 선임하여 이목을 집중시켰다.

◆ 이재명 지도부, 전략공관위에 ‘정세균계’ 안규백 임명···계파 갈등 고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4선의 중진인 안규백 의원이 전략공관위원장으로 임명됐다고 밝히면서 “안 의원은 당무 경험이 많고 합리적이면서 계파가 없다는 점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안 의원은 계파색이 두드러지지는 않았지만, 굳이 분류하자면 과거 정세균계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기도 하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친명계의 지도부가 안 의원을 기용한 배경에 대해 공천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명계의 반발을 의식하여 전략적 차원에서 세운 인사라고 평가하는 목소리가 지배적이었다.

아울러 임명 소식이 알려진 이후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승리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복원, 그리고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가장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고 후보를 추천하겠다”며 “과감한 전략으로 제22대 총선 승리에 기여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안 의원은 “전략선거구를 최소화함으로써 당원동지께서 직접 추천하는 후보가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의원 후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또한 필요한 경우 전략선거구를 정하도록 하는 당헌·당규의 취지에 따라 적재적소(適材適所)가 아닌 적소적재(適所適材), 필요한 곳이 필요한 인재를 추천할 수 있도록 위원들과 충실히 논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후목불가조(朽木不可雕), 썩은 나무로는 집을 지을 수 없는 법”이라면서 “사사로운 연에 얽매이기보다는 오직 당의 승리만을 유일한 원칙으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여 사실상 당의 단결과 통합을 기반으로 한 공정 공천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 공관위에 인재영입까지 서두르는 민주당, 당 내홍 수습 차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 최고위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 최고위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하지만 일각에서는 그간 당 지도부가 친명 색채가 분명한 인사들로만 채워져 당 안팎에서 ‘이재명 사당화’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굳어져 있기에 이를 희석하고자 하는 방향에서 계파적 요인을 고려한 듯 싶다는 시선도 상당한 분위기라고 관측했다.

이에 더해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내년 총선과 관련해 인재영입에도 박차를 가하고 나선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특히 외부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이재명 대표는 이날 인재영입위에 인물을 추천한 사람들에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귀한 인재를 추천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하다”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도 이 대표는 “현재까지 국민추천제에 8908건이 추천되었고, 추천 인재는 총 1503명”이라고 밝히면서 “민주당 인재위원회는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성심성의껏 인재추천 방식을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실제로 민주당은 오는 11일부터 내년 총선에 출마할 인재영입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듯 이재명 지도부는 극심한 계파 갈등적 상황들을 수습하려는 듯 당내 시선을 돌리기 위한 다양한 정치적 행보를 이어나가는 분위기가 엿보였는데, 하지만 대의원제 권한 축소 등의 당헌 개정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바람에 불신을 자초하여 이미 커질 대로 커져 버린 계파 갈등 상황을 잠재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 계속 이어지는 비명계의 반발, 이원욱 “안규백 임명은 꼼수 탕평책”

3선의 중진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우). 시사포커스DB
3선의 중진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우). 시사포커스DB

실제로 이날 안규백 의원이 전략공관위원장으로 임명됐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정세균계로 분류됐었던 이원욱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 의원과 당 지도부를 겨냥해 “꼼수 탕평책”이라고 규정하면서 “정세균계라는 이름을 내리라”며 “모두가 아는 사실을 덮으려 하는 꼼수정치가 이재명 대표의 단합이냐”고 쏘아붙였다.

특히 이 의원은 “이 대표의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 임명은 계파 안배가 아니다”며 “안 의원은 이미 원칙과 상식, 김대중과 노무현의 길을 걸어온 정세균 전 총리의 길과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2022년 7월5일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었던 안 의원은 느닷없이 사퇴했는데, 명분은 전준위 논의의 형해화였지만 사실은 전준위의 당시 전당대회 선출 과정에서의 예비경선 선거인단 30%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정이 우상호 비상대책위원회에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면서 “이는 친명이 요구해 왔던 바들을 충실하게 이행하지 못한 결과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이미 민주당 당내에서는 안규백 의원을 아무도 정세균계라고 칭하지 않는다. 누구나 아는 이야기다”며 “안 의원은 이미 친명 인사로 친명계의 의사를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 대표는 꼼수 탕평책으로 당내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양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 이재명 지도부의 당 운영 태도 못마땅해하는 비명계, 반발 클 수밖에 없어?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에서 ‘비명계’(비이재명)로 분류되던 ▲이원욱 ▲김종민 ▲윤영찬 ▲조응천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칙과 상식’ 모임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에서 ‘비명계’(비이재명)로 분류되던 ▲이원욱 ▲김종민 ▲윤영찬 ▲조응천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칙과 상식’ 모임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런 반발이 커지는 배경에는 여전히 당권 장악력과 공천권을 뒤흔들 수 있는 대의원제 권한 축소와 공천 페널티 강화 방침을 강제로 추진한 당헌 개정에 대한 불만이 폭발한 데 따른 후폭풍으로 보이며, 더 나아가 그간 비례대표 배분 기준이 되는 선거제도에 대한 갈등과 당대표의 재판리스크 및 팬덤정치의 방치에 대한 불만들도 차곡차곡 누적되어 사실상 이재명 지도부가 무엇을 하든지 간에 의구심을 제기할 수밖에 없는 당내 환경이 되어 버렸다는 시사해 준다.

실제로 전날 열렸던 중앙위원회에서 확정된 당헌 개정안을 놓고 오늘도 여진이 이어졌는데, 대표적인 비명계로 분류되는 김종민 의원은 이날 KBS ‘특집 1라디오 오늘’에 출연하여 이번 ‘경선 룰’ 변경에 대해 “누구한테 악용되느냐는 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우려를 표하면서 “대표 마음대로 하는 공천이 아니라 시스템대로 하는 공천이 이번에 깨진건데, 약속도 안 지키는 정당의 의사 결정을 국민이 신뢰하겠느냐”고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김종민 의원은 “연말까지 저희 요구에 대해 당이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를 지켜볼 것”이라며 “완전히 ‘이재명 패권 정당’으로 간다는 게 분명해지면, 또 다른 선택도 고민해볼 수 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윤영찬 의원도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하여 공천 페널티 룰 변경과 관련된 의도와 관련해 “선거를 얼마 안 남겨둔 이 시점에서 갑자기 공천룰 변경을 시도했다”며 “(현역의원 감산 비율을) 갑자기 10%를 더 높인 것은 그 범위 내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의원들을 공천에서 사실상 탈락시키겠다는 의도 아니겠느냐”고 꼬집으면서 비판의 결을 함께 했다.

아울러 조응천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전당대회 룰과 관련된 대의원제 권한 축소에 대한 의도에 대해 “차기 전당대회에서 ‘포스트 이재명체제’ 혹은 ‘이재명 중임’을 염두에 둔 게 아닌가 싶다”고 의구심을 내비쳤으며, 공천 감점 페널티 룰에 대해서도 “미운털 박히면 확실하게 손 볼 수 있다는 정도로 봤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조 의원은 중앙위의 투표 절차 과정도 두 안건을 일괄투표로 처리한 것에 대해서도 “만약 투표권자의 의사가 정확하게 반영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법원에 들고 가서 문제 삼으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며 “왜 일을 이런 식으로 하는지 모르겠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 이낙연, 민주당 분당 가능성 시사까지···“자랑스럽던 민주당 누가 훔쳐 갔는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중간)가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설훈 의원. 오른쪽은 윤영찬 의원. 사진 / ⓒ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중간)가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설훈 의원. 오른쪽은 윤영찬 의원. 사진 / ⓒ뉴시스

한편 비명계의 구심점 역할로 원심력을 높여가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MBC ‘뉴스외전’에 출연하여 “23년째 민주당 정치를 하고 있는데, (이재명 대표 체제의 민주당에 들어서) 상당히 많이 변했고, 많이 낯설어졌다”면서 “그 좋았던, 자랑스러웠던 민주당은 과연 누가 훔쳐갔는가. 어디로 갔는가”라고 한탄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민주당은 저에게 사랑이었고 집이었는데 그런 민주당이 사라지고 있다”며 “과거에 숱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극복해내는 과정들이 있었다. 당내 다양성이나 당내 민주주의를 통해서 여과해내는 그런 지혜들을 많이 봐왔는데, 지금은 그런 여과 장치나 면역 체계가 잘 작동하지 않는 것들을 보면서 참담함을 느낀다”고 이재명 지도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위기다. 단지 그분(친명계)들은 그렇게 못 느끼시는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리면서 “(친명계는) 민주당이 이대로 가도 된다고 믿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러면 도리가 없는 것”이라고 말하며 민주당의 분당 필요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렇듯 민주당 내부의 분열이 점점 거세지는 듯한 기류가 흘렀지만, 분명한 것은 이재명 대표가 당헌 개정으로 인해 당권 장악력도 높이고 공천권 또한 거머쥔 상황이기에 민주당 내부의 친명체제가 더욱 공고화될 것이라는 데 있기에 민주당의 향방에 대한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