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직격한 이낙연·정세균…대의원제 축소 당헌 개정한 친명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익표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제2차 중앙위원회의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익표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제2차 중앙위원회의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7일 친명계를 중심으로 힘을 실어온 대의원제 축소-현역 페널티 강화안이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에서 결국 의결되면서 민주당 내 친·비명계 간 갈등이 이제 봉합하기 힘든 지경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 비명계 반발에도 ‘대의원제 축소-현역 페널티 강화’ 당헌 개정안 통과

민주당 중앙위원회는 7일 대의원제 축소와 하위 평가 현역의원의 감산 페널티를 강화하는 당헌 개정안을 찬성 67.55%, 반대 32.45%로 통과시켰는데, 변재일 중앙위원회 의장은 “중앙위원 605명 중 490명이 투표한 가운데 찬성 331명, 반대 159명으로 재적 중앙위원 과반 이상 찬성해 당헌 개정의 건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 개정안은 현역의원 평가 하위 10%에 해당하는 의원들에 대한 감산 비율을 기존 20%에서 30%로 더 높일 뿐 아니라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내년 8월 전당대회 투표에선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비중을 현행 60대 1에서 20대 1 미만으로 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는데, 일단 이번 개정으로 권리당원의 표 가치가 이전보다 3배 이상 높아지게 돼 이른바 ‘개딸’ 등 강성 지지층의 당내 영향력이 더 커지면서 차기 지도부도 친명계가 장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때문에 일찍이 비명계의 반발이 상당했지만 이재명 대표는 앞서 이날 중앙위원회 인사말에서 “당원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는 정치시스템, 정당시스템을 만드는 게 우리의 책임”이라며 “이번 당헌 개정에 대해서도 찬반양론이 격렬하게 대립하지만 지도부로선 당원민주주의, 당 민주화란 측면에서 당원 의사가 당에 많이 반영되는 민주정당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판단했다. 어느 정도 표의 등가성을 보장해나가는 방향으로 당헌 개정을 시도하게 됐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현역의원 하위 평가자 감산비율 확대에 대해서도 “국민들이 보기에 흡족하지 않을 수준이지만 공천시스템에 변화를 줘 혁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며 당 혁신을 위한 조치라는 주장을 펼쳤는데, 격앙된 비명계에선 “이 대표가 말하는 국민 눈높이라고 하는 게, 그 국민이 과연 누구인지 굉장히 의심스럽다”고 이 대표를 직격했다.

특히 반대 토론자로 나온 이원욱 의원은 중앙위원회에서 대의원 권한 축소와 권리당원 권한 확대를 ‘직접민주주의’로 가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직접 민주주의가 정치 권력과 결합할 때 완전히 포퓰리즘과 정치권력의 결합으로 독재권력이 된다. 우린 그 경험을 최근에도 봤다. 나치, 그리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태극기부대의 결합인데 우리가 지금 가려고 하는 그 꼴은 바로 그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일부 의원들은 이 발언에 즉각 항의하기도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명계에선 홍영표 의원도 나와 “이번 당헌 개정이 ‘김은경 혁신위’에서 제안한 것이어서 한다고 하는데, 김은경 혁신위 제안 1호가 뭐였나. 불체포특권 포기였다”며 “이 대표부터 그렇게 했느냐”고 이 대표에 일침을 가했고, 박용진 의원도 “당 지도부가 당헌을 편의주의적으로 해석하면 안 된다. 지금 당헌을 바꾸려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위헌”이라고 한 목소리로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이낙연계로 꼽히는 윤영찬 의원 역시 “우리 당 분위기는 대의제가 마치 악이고 1인1표제 직접 민주주의가 선인 것처럼 오해하는데 그럼 모든 국가가 직접 민주주의를 했어야 하지 않나”라며 “대의제는 숙의 정치하고, 일부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정치를 장악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존재해왔다. 대의제 중심으로 하되 직접민주주의를 어떻게 보완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이 대표의 주장에 대해 한 목소리로 꼬집었다.

또 이날 성격이 다른 두 가지 당헌을 각각 투표하지 않고 일괄 투표했다는 점에서 비명계 일각에선 찬성을 유도하려는 꼼수투표란 비판까지 나왔지만 ‘친명계’인 조정식 사무총장은 “같은 당헌 개정안이기 때문에 한 번에 당무위원회에 부의됐고 과거에도 당헌 개정할 때 한꺼번에 진행하는 과정이 있었다”며 “경우에 따라선 안건을 분리한 적도 있었는데 이번의 경우는 통상적 절차에 따라 같이 처리했다. 중앙위원들께서 두 가지 내용을 다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해당 지적을 일축했다.

◆ 이낙연 “이재명과 회동? 사진 한 장 찍고 단합한 듯 하는 건 무의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본관 206호)에서  당대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본관 206호)에서  당대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이 대표를 향해 공개적으로 쓴 소리를 쏟아내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이 대표가 자신에게 만나자고 제안한 데 대해 7일 YTN ‘뉴스라이더’에 나와 “민주당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의지가 확인된다면 오늘이라도 만나겠으나 사진 한 장 찍고 단합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면 의미가 없다”며 “지금도 누구 만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분들 얘기 들어보면 그냥 ‘도와 달라’ 이런 선이고 어떻게 하겠다는 게 별로 보이지 않는다. 그렇게 해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어렵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전 대표는 ‘이 대표가 대표직을 유지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취지의 말을 해온 것으로 이해되는데 그 배경에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 민주당이 늘 뭔가 변화하려고 해도 그 이미지가 강하게 짓누르게 되면 국민에 민주당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어려울 것 아닌가”라며 이 대표의 거취와 관련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만큼의 용기 있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틀림없다”고 압박수위를 한층 높였다.

오히려 이 전 대표는 이 대표와 만나기보다는 전날 서울 삼육대 특강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를 걱정하고 정치를 전망하는 국민께 도움이 되는 길이 무엇일지 생각을 가다듬고 있다. 전직 총리들과 만남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는데, 정세균계인 이원욱 의원도 7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정 전 총리가) 당에 대한 걱정이 크다. ‘당은 원래 비주류가 항상 존재하는 데 그렇게 무시하고 짓밟으려고 하는 모습이 당의 민주주의냐’라는 생각을 갖고 계신다. 하나하나 설득하고 같이 가자고 했지 내치려고 했던 적은 없었다”고 이 대표 체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정 전 총리의 발언을 전했다.

다만 이 의원은 이낙연·김부겸·정세균 전 총리 연대설에 대해 “최근 이 전 대표가 성급한 모습으로 언론 인터뷰나 강연에서 센 발언을 많이 하는데 오히려 연대 가능성이 더 줄어드는 것 아니냐. 행동까지 같이 하려고 한다면 이 전 대표가 좀 더 차분한 상황에서 의견을 모아가는 게 훨씬 더 필요해 보인다”고 입장을 내놨는데, 그러면서도 그는 “개혁정당 이슈가 제대로 국민들한테 호소되고 국민들이 받아들여 준다면 굉장히 파괴력이 있을 수 있다. 그분들이 연대하고 나온다면 그게 민주당이고 이재명의 민주당은 개딸당으로 전락한다”고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다.

물론 이 전 대표도 7일 YTN ‘뉴스라이더’에서 정 전 총리 등과 연대해 비명계 구심점이 될 수도 있다는 시각에 대해선 “일정한 제약은 지키려고 할 것이다. 정 전 총리는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서 울타리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거리를 두기는 했는데, 그러면서도 신당 창당 가능성을 묻는 데엔 “앞서가는 질문이나 늦지 않게 말씀드릴 기회가 올 것”이라고 여전히 여운을 남겼다.

이 뿐 아니라 친이낙연계로 꼽히는 신경민 전 의원도 이날 오후 YTN에 출연해 이 대표와 이 전 대표의 회동 가능성과 관련해 “아무에게도 도움 안 되고 선거에도 도움 안 되는 만남을 되풀이할 의무가 없다. 이 문제는 이 대표가 어떻게 당을 운영하고 본인의 처신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앞서 지난 7월 이 전 대표가 이 대표와 비공개로 회동했던 사례도 들어 “(당시) 이 전 대표가 거의 말을 했고 이 대표는 말을 하지 않았다. (이 대표가) 자꾸 만나자고 해 만났는데 사진만 찍고 브리핑만 근사하게 했다”고 이 대표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신 전 의원은 이 대표가 최근 당 통합 차원에서 이 전 대표 출당 요구 청원을 삭제 지시한 데 대해서도 “제명 청원도 기가 막힌데 이걸 사흘 동안이나 방치하고 있었던 것도 어처구니없는 일이이고 이걸 표현의 자유라고 설명하는 것도 납득이 안 된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심지어 그는 “이 전 대표 구속영장 기각 후 사법리스크가 해소됐다고 하는 사람들이 착각이었다고 하는 게 작금에 벌어지고 있다.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1심 선고가 그 정도로 나왔으면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간단하지 않겠구나, 치명상 입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얘기 정도는 나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친명계 “이낙연 신당? 당 분열시켜 선거 패하게 하는 선택 안 할 것”

(좌측부터) 민주당 안민석, 정성호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민주당 안민석, 정성호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그러면서 그는 “이 대표도 대표지만 그 많은 현역 의원들이 아무 메아리가 없다는 것은 지금 당이 잘못 가고 있다는 것”이라며 ‘민주당 내 침묵이 길어질 경우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 가능성은 더 커지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엔 “괴이한 침묵이 계속 된다는 것은 민주당은 물론 선거를 위해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건 가만히 있을 수 없는 상황으로 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처럼 이 전 대표 측의 신당 창당 가능성에 “통합과 연대만이 답이며 분열은 필패”라면서 이 전 대표와 이 대표의 단합을 전날 자신의 SNS를 통해 호소했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7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용기와 인내의 여정’ 특강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정당이 이런저런 의견이 있을 수 있고, 갈등이 불거질 때도 있지만 총선에서 단합해야 한다는 것은 당원 뿐 아니라 국민이 바라는 바이기 때문에 만남과 소통을 통해 그리 되리라 생각한다”며 ‘중재 등 역할을 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엔 “얼마든지 제게 당의 단합, 당 외곽 연대 확장 등 역할이 있다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정작 친명계에선 이 전 대표가 신당 창당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내놨는데, 안민석 의원은 지난 6일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신당이 되려면 국민 지지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 국민들은 민주당이 똘똘 뭉쳐라, 엉뚱한 짓 하지 말라는 게 민심”이라며 “이 전 대표와 함께 탈당할 수 있는 의원들이 함께 탈당해야 (신당) 하는데 제가 볼 때 한 분도 탈당할 분이 없을 것 같다. 이 전 대표는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존재감이라든지 기대감이 많이 퇴색된 상태라 사람들이 모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리어 안 의원은 이 전 대표를 겨냥 “총선이라는, 특히 야당 입장에서 검찰 정권이란 거악과의 전쟁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 전 당 대표를 지냈던 분이 현 당 대표를 비판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고, 또 지지받을 수도 없다. 불만이 있을 수 있으나 당의 원로 역할이라는 것은 통합의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압박했는데, 친명계 중진인 정성호 의원도 7일 ‘특집 KBS1라디오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 가능성 뿐 아니라 이낙연·정세균·김부겸 전 총리의 반이재명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도 “전혀 가능성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총선 승리를 위한 방법론의 차이 때문에 여러 지적을 하고 있지만 민주당을 분열시켜 총선을 패배하게 만드는 선택을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 대표가 당의 통합, 단합은 최근 갑자기 한 게 아니라 일관되게 해왔고 이 대표의 확고한 원칙은 어떻게든 당을 통합해 총선 승리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고, 이 전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서도 “서로 사전에 의견 조율되지 않는 상황에서 만나면 오히려 갈등만 보이는 것 아니겠나. 좀 조율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는데, 이렇듯 친·비명계 간 갈등이 서로 간 신경전 형태로 계속되고 있어 결국 어느 한 쪽이 쓰러져야 끝나는 극단적 상황에 이르는 게 아니냐는 시선도 늘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