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조사원, 이어도 주변해역 조사 통해 화산기원 증거 발견

이어도 해저지형과 응회암 채취 위치 / ⓒ국립해양조사원
이어도 해저지형과 응회암 채취 위치 / ⓒ국립해양조사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국내 최남단 수중섬인 ‘이어도’는 과거 폭발화산으로 생긴 화산체인 것이 확인됐다.

28일 국립해양조사원에 따르면 지난해 이어도 주변해역의 해저 퇴적물 조사에서 발견된 암석조각을 분석한 결과 이어도가 과거 화산폭발로 생겨난 화산체인 사실을 밝혔다.

분석 결과 수심 약 56m에서 채취된 이 암석조각은 화산분출물이 쌓여서 굳어진 응회암으로, 층리구조와 조개류가 서식한 흔적으로 추정되는 다수의 구멍들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이 응회암에 나타난 층리구조는 화산이 분출될 때 화산재 등이 쌓여서 만들어진 퇴적층으로, 이어도가 화산기원 암석층임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며 암석 표면에 있는 직경 10mm 내외의 구멍들과 그 구멍을 만든 조개류 껍데기, 산호초는 화산체 일부가 파식대지임을 보여준다는 설명이다.
 
때문에 국립해양조사원은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라, 이어도가 과거 해수면이 낮아졌던 시기에 대기에 노출되었다가, 다시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해저 화산체로 남게 됐음을 확인했다.

더불어 같은 날 연구에 착수한 국립해양조사원 측 한 관계자는 “이번 연구에 이어, 앞으로는 이어도와 제주도 간 지질학적 연관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도 추가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어도는 우리나라 최남단 마라도에서 남서쪽으로 149km 떨어져 있으며, 이어도 해양과학기지가 위치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