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에 상관 없이 이들에게 마스크나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현재 국내에 38만명의 불법체류자가 있는 것으로 보고 이들이 ‘코로나19’의 또 다른 뇌관이 될 가능성을 염두하고 감염 차단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29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우리나라에는 약 38만여 명의 미등록 외국인들이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싱가포르의 경우, 열악한 환경의 외국인 근로자 기숙사를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밀폐된 생활 공간과 방역 물품 부족 등 일단 감염이 발생하면 쉽게 확산되는 여건 때문으로 우리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는다”며 “더욱이, 불안한 신분으로 의심 증상이 있어도 선별진료소를 찾지 않을 개연성이 높기에, 언제든지 지역감염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는 방역의 사각지대라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을 불법체류자로 내몰고 단속할 경우에는 깊숙하게 숨기 때문에 오히려 사각지대가 더 커질 우려가 있는 것은 물론 자칫 외국인에 대한 혐오를 부추기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출입국관리보다는 방역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고, 감염을 예방하고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의료접근성을 확대하는 것이 중점이 돼야 한다”며 “일선에서 이들을 접하는 기초자치단체와 보건소 공직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더불어 “외국인 밀집지역의 방역강화와 함께, 이들이 신분 걱정 없이 마스크를 공급받고 보건소나 의료단체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며 “어려운 환경이지만, 사명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코로나19의 종식 때까지 계속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