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수입사별 서비스센터서 무상 부품 교체 중 또는 예정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KATO사의 기중기 254대와 쌍용차, BMW, 닛산 등 총 28개 차종 3만 2,951대에 대한 리콜이 시행된다.
28일 국토부 리콜센터에 따르면 KATO사의 기중기에 대한 시정조치는 엑셀레이터 페달을 최대까지 밟을 경우 엑셀레이터 페달이 스토퍼 볼트의 충격완화고무에 점착되어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페달이 되돌아오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시정조치 대상은 대산티엔에스 등 국내 41개 수입사가 2013년 3월 26일 이후 판매한 KRM-13H9MR-130Ri 등 8개 형식 254대의 KATO 기중기이며, 소비자 편의를 위해 모든 수입사를 대표해서 KATO 기중기 한국총판인 대산티엔에스에서 시정조치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해당 기중기는 28일부터 대산공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관련 부품 교환을 받을 수 있으며, 건설현장에서 사용 중인 기중기 등 형편상 서비스센터 방문이 곤란한 소비자를 위해서는 출장서비스도 시행할 계획이다.
쌍용자동차의 체어맨 1만 8,465대는 반복적으로 키와 핸들을 동시에 회전할 경우, 열쇠 잠금장치 내부 부품 파손으로 조향핸들이 잠길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에 들어가며 쌍용자동차 정비 네트워크에서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BMW에서 수입, 판매한 BMW X6 xDrive30d 등 15개 차종 1만 3,991대는 3가지 시정조치(리콜)를 실시되는데 우선 BMW X6 xDrive30d 등 7개 차종 8,680대는 어린이보호용 좌석부착장치의 용접 강도 부족으로 카시트 결합부가 이탈되고 이로 인해 사고 발생 시 탑승한 어린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또 BMW 320d xDrive 등 6개 차종 5,080대는 동력전달장치 내 부품의 결함으로 뒷바퀴 쪽으로 동력이 전달되지 않아 운행이 불가능할 가능성, BMW 118d 등 2개 차종 231대는 에어백 소재의 내구성 부족으로 전개 시 에어백 커버의 간섭에 의해 에어백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에어백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가능성 등이며 해당 차량은 29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닛산 인피니티 QX56 50대는 운전석 에어백 내 추진제가 과도하게 또는 불규칙하게 들어가 에어백이 제대로 전개되지 않거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가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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