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 의원 평가 감점 패널티에 결국 민주당 결선에서 탈락한 박용진
조응천 “민주 공천, 단 하나의 예외도 허용 않는 비명 홀로코스트 확실”
금태섭 “총선 막 내린 박용진, 지난 총선에서 제가 넘어진 것과 똑같아”
“정봉주는 막말 하는 사람, 천박하고 권력 맹종 정치인들 득세한 민주당”

(왼쪽부터)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개혁신당 조응천 최고위원, 금태섭 최고위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개혁신당 조응천 최고위원, 금태섭 최고위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현역의원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10% 통보로 ‘30% 감점 페널티’를 받고 출발한 비명계(비이재명)의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선에서 친명계의 정봉주 전 의원에게 결국 패배하여 고배를 마신 가운데 개혁신당의 조응천·금태섭 최고위원이 “조금박해(조응천·금태섭·박용진·김해영)는 좌절하지 않겠다”면서 박 의원을 위로했다.

조응천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소통관에서 금 최고위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통해 비명계로 분류되는 박 의원의 경선 탈락과 관련해 “서울 강북을에 서대문갑, 경기 용인정 등 경선 결과까지 보면 민주당이 자랑하는 ‘시스템 공천’은 역시 한 치의 오차도, 단 하나의 예외도 허용하지 않는 ‘비명 홀로코스트’라는 게 확실해졌다”며 “민주당에서 소신과 상식은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박 의원은 전날까진 진행됐던 정봉주 전 의원과 벌인 강북을 결선 경선에서 51.62%를 득표했지만, 하위 평가 감점 룰이 적용되면서 48.38%를 득표한 정 전 의원에서 지고 말아 민주당 후보로서의 총선 출마 길은 닫히고 말았다.

그래서인지 과거 민주당의 소장파 ‘레드팀’ 역할을 하여 ‘조금박해’로 불렸던 조응천·금태섭 최고위원은 박 의원의 경선 탈락을 안타까워하며 위로하고 나선 모습을 보여줬는데, 조 최고위원은 “조금박해는 민주당에 당내 민주주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 주는 증표였다”고 설명하면서 “하지만 이제 더 이상 민주당에 조금박해는 없다. 당내 민주주의도 사망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조 최고위원은 “4년 전 헤어졌던 금태섭과 조응천이 같은 곳에서 서로에게 힘이 되고 있다”며 “우리는 박 의원도 그 어느 곳에 있든지 간에 민주당 안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올바른 의정활동을 했던 소중한 기억을 잊지 말고 마음만은 함께하면 좋겠다. 어제는 패배했지만 내일은 다시 박 의원이 힘차게 일어서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더욱이 조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원보이스를 강요하는 정당이 되었다. 정치적 야망을 금기시하는 정당이 되었다. 협력을 강요하는 정당이 되었다”면서 “민주당의 당권은 이재명 대표의 전유물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금 최고위원은 “22대 총선에서 박용진의 도전이 막을 내렸다. 지난 총선에서 제가 넘어진 것과 똑같다”고 동변상련과 이심전심을 피력하면서 “그러나 우리는 가만히 좌절하지 않겠다. 이대로 주저앉지 않겠다”고 민주당을 향해 경고했다.

이에 더해 금 최고위원은 “민주당 강북을 후보가 된 정봉주 전 의원은 4년 전 제 지역구에 저를 잡겠다고 온 사람이다. 그 당시 그가 영상에서 저에게 한 말이 이건데, ‘너 한번 만나면 죽여버려 이제, K머시기, 이 X만한 XX야, 전국 40개 교도소 통일된 조폭이 내 나와바리야’라고 말했다”고 폭로하면서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이 선택한 후보는 바로 이런 막말을 하는 사람이다. 소신과 원칙을 지키는 정치인들은 저격당하고 천박하고 권력에 맹종하는 정치인들이 득세하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