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 20% 평가 의원 발표에 눈길, 줄줄이 비명계에 ‘시스템 공천’ 불신 자초
비명계 공천학살 성토장 된 민주당 의원총회, 이재명 불참 속 홍익표 진땀
사천 공천 논란에 당 원로들도 쓴소리, 정세균·김부겸 “그러면 선거 못도와”
이철희 “민주당 공천, ‘공’ 자도 붙이기 어려워···엿장수 맘대로 하고 있는 것”
진화 나선 지도부, 임혁백 “공천학살 근거 없어”·서은숙 “시끄러워야 정상”
경쟁 정당도 비판 가세, 국힘 “공당 자격 없어”, 조응천 “막가파 공천, 처참”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 심사에서 비명계(비이재명)가 줄줄이 컷오프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 데 이어 최근 통보하기 시작한 민주당의 ‘하위 평가 20%’ 결과에 포함된 현역의원마저 우연찮게도 비명으로 분류됐던 인사들이 줄줄이 나오면서 ‘비명 찍어내기 공천’이라는 지적과 함께 ‘시스템 공천’이 빛 좋은 개살구가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져 이목을 집중시켰다.

◆ 민주당 하위 평가 의원 줄줄이 비명계, ‘시스템 공천’ 의구심 폭발

앞서 민주당은 지난해 연말 당 소속 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는데, 최근 당은 평가 결과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를 시작했다. 민주당 경선 룰에 따르면, 하위 10~20%에 포함되면 경선에서 득표수의 20%를 감산 당하고, 하위 10%는 득표수의 30%를 감산 당하기 때문에 비명계로 분류된 현역 의원의 입장에서는 친명계가 장악한 당내 상황을 고려하면 사실상 공천에서 배제되는 ‘컷오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기에 반발에 더 거셀 수밖에 없어 보인다.

정치권에 따르면, 법안에 대한 대표발의 건수도 김영주 의원 107건, 송갑석 의원 99건, 박용진 의원 82건 등으로 높게 집계되고 있고 국회 상임위와 본회의 출석률도 이재명 대표보다 훨씬 높아 낮은 평가가 나왔다는 것에 대해 의구심이 증폭할 수밖에 없다.

이에 하위 20% 결과 통보를 받은 의원들은 연일 억울함을 호소하며 강하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일단 4선의 중진이자 현역 국회부의장인 김영주 의원은 결국 탈당을 선택했고, 박용진 의원은 재심 신청을, 송갑석 의원은 경선을 통해 정면 돌파하여 지금 상황을 바로 잡겠다고 단단히 벼르고 있다.

또한 하위 10%에 포함된 비명계의 박영순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공관위 결정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이재명 사당의 치욕스러운 정치보복에 맞서 의연히 싸울 것”이라면서 “나는 자객공천이 아니라는 이재명 대표의 말을 믿었고, 공정한 경선만은 보장될 것이라는 헛된 기대를 갖고 있었는데 크나큰 착각이었다”고 개탄했다.

이어 범비명계로 분류되고 있는 김한정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참담한 심정”이라면서 “남양주을은 지난 대선에서 이겼다. 제가 국민의힘이 넘볼 수 없도록 해 놨는데, 갑자기 비례 의원(친명으로 분류되는 김병주 의원)이 나타나 ‘김한정 비명’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며 “부당한 낙인”이라고 발끈했다.

더욱이 하위 10% 통보를 받은 비명계인 윤영찬 의원도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하여 “현역의원 하위 20% 평가는 의도된 것이고, 철저하게 기획된 것이다. 비명계를 퇴출시키겠다는 의도가 작동했다”고 지적하면서 “지금 당의 공천 상황이라든지 당의 운영은 철저하게 통합과 혁신과는 정반대의 길로 가고 있다. 그러면 선거에서 진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국회에서 활동이 우수한 의원에게 주는 의정대상을 3회 연속 탔던 송갑석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하위 10% 명단에 포함된 것에 대해 “치욕적”이라면서 “문제는 (하위 20%에 속한) 31명이 거의 다 비명계라고 하는데, 결국 이 정도면 ‘공천 파동’이라는 말을 써야 하는 상황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 이재명 불참한 민주당 의총, 비명계 공천학살 성토장 열려···“사당화” 반발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하위 10% 통보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취재진의 질문을 들으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하위 10% 통보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취재진의 질문을 들으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그래서인지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최근 당내 불거진 공천 갈등과 관련해 비명계 공천 학살에 대한 성토의 장이 열린 분위기가 역력해 보였는데, 이는 시스템 공천을 하겠다던 민주당에서 정체 불명의 여론조사 결과와 이 대표의 최측근의 밀실 공천 논란에 이어 비명계 학살 공천 의구심까지 가중되면서 각종 불만이 터져 나왔다. 다만 이 자리에는 논란의 당사자인 이재명 대표는 불참했다.

특히 민주당 의총에서는 민주당 비례 선거연합 정당 합의 이후 이어진 자유발언에서 송갑석‧오영환‧이인영‧윤영찬‧전해철‧홍영표 의원 등이 발언자로 나서서 공천 불공정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는데, 홍영표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의원들이 울분에 차서 발언했다. 지도부가 상당히 상황을 잘못 바라보고 친문(친문재인)·비명 제거에만 골몰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홍 의원은 “의원들은 정체불명의 여론조사나 국민도 납득할 수 없는 하위 20% 같은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며 “이재명 대표 사당화를 위한 공천이 아닌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을 통해 총선에서 승리하는 공천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한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오영환 의원도 “하위 20% 평가를 받은 한두 명의 원망이 나오는 건 당연하지만, 이들은 누가 봐도 현 지도부에 대립각을 세운 분들이잖느냐. 그렇기에 객관적이고 합리적 기준이 적용됐다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으면서 “계파라는 게 존재할 수밖에 없다면 포용과 통합할 노력을 해야하는 것이지, 척살 대상으로 봐서는 안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최혜영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가진 브리핑을 통해 “홍익표 원내대표는 지도부로서 책임을 느낀다”며 “재심을 신청할 경우 공천관리위원장이 직접 어떻게 평가했는지 설명하도록 요청하겠고, 당에서 여론조사를 한 내용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해 관련 내용을 밝히고 반복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고 알렸다.

◆ 민주당 원로들도 쓴소리 나서, 정세균·김부겸 “시스템 공천이 훼손된 것”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과거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오찬 회동 전 취재진과 만나 입장을 밝히고 있는 모습. ⓒ뉴시스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과거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오찬 회동 전 취재진과 만나 입장을 밝히고 있는 모습. ⓒ뉴시스

하지만 친명계의 사천 공천 논란은 이미 커질 대로 커져 버린 시스템 공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고, 결국 당 원로들도 공천 갈등 상황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이 대표를 향해 바로 잡을 것을 주문하고 나섰는데, 특히 정세균·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불공정 공천을 바로잡지 않으면 이번 총선을 돕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김부겸 전 총리가 이날 임채정·김원기·문희상 전 의장 등 당 원로들과 회동을 가진 후 정 전 총리와 자신의 이름의 입장문을 내며 ‘친명계 사천 공천’ 및 ‘비명계 공천 학살’ 논란에 대해 “시스템 공천이 훼손된 것”이라고 규정하면서 “당 지도부가 지금의 상황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우리 또한 총선 승리에 기여하는 역할을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된다”고 직격했다.

특히 두 전 총리는 “우리는 일찍이 우리 민주당의 공천이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라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의 공천은 많은 논란에 휩싸여 있다”고 비판하면서 “이재명 대표가 지금의 상황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엄중 경고했다.

또한 이철희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민주당 공천 상황에 대해 “엿장수 맘대로 하고 있다”면서 “제가 배운 정치학 지식으로는 (민주당 공천은) ‘공’ 자도 붙이기 어렵다. 특히 지역구에서 경쟁력 없는 사람을 도태시키는 것은 누가 뭐라 안 하는데, 아예 사람을 빼놓고 여론조사를 하고 있다. ‘쟤는 우리 편이 아니기에 빼고 다른 사람을 넣자’는 것은 공천이라 말할 수 없는 것”이라고 꾸짖었다.

이어 이 전 수석은 “요즘 돌아가는 거 보면 애시당초 지도부는 하위 10%나 20%를 이미 알고 있고 그 지역구를 대상으로 자기편을 내려보낸 것 아닌가 싶다”며 “(비명의) 박용진 의원 지역구도 누군가(친명계의 정봉주 전 의원)를 보내기로 했다는 소문이 파다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지금 박 의원은 하위 20%에 들어갔다. 흔히 이재명 대표와 사이가 안 좋은 분들 지역구에 (친명 인사들이 거의) 다 포함됐다”고 상황을 짚었다.

그러면서 그는 “누가 봐도 박용진 의원은 의정활동을 잘했는데, 하위 10%에 포함되면 국민이 납득하겠느냐. 예를 들면, ‘김건희 디올백’에 대해 (정부·여당이) 아무리 설명해도, 국민들은 납득 못하고 있는 것과 같은 상황이다”고 설명하며 “민주당의 위기 신호가 왔다. 지금 제3지대 정당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민주당 공천 여부에 따라 일부 탈당한 사람이 더 나올 수 있다. 그래서 여당이 과거보다 수도권에서 성적이 더 잘 나올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우려를 표했다.

◆ 호위 나선 지도부, 임혁백 “공천학살 근거 없어”·서은숙 “시끄러워야 정상”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관위원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심사결과(1차)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관위원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심사결과(1차)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반면 친명의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4차 공천심사 결과 발표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비명계 공천 학살 논란에 대해 “공관위에서는 원칙에 따라 공천을 하고 있다. 비명계 공천학살은 근거가 없다”고 잘라 말하면서 “모든 공천 심사는 제 책임하에 이뤄지고 있어서 제가 아는 한 비명계 공천학살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호위했다.

다만 임 공관위원장은 “하위 20% 평가는 저희 공관위에서 한 것이 아니고 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에서 지난해 12월 말까지 13회 회의를 거쳐 작성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평가 이유에 대해서는 통보받은 분들이 48시간 이내 이의를 제기하면 당 규정에 따라 저희가 그분에게 평가 내용을 고지해 드릴 수는 있다. 그러나 일반에는 공개해 줄 수 없다”고 잘라말했다.

또한 친명인 서은숙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공천에서 잡음이 나오는 것에 대해 되려 “조용한 공천은 질문 없는 강의실이고 질문 없는 기자실이다. 시끄러워야 정상이다. 선거하는데 일사불란하고 조용하면 그게 북한이지 대한민국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의원 자리가 종신제가 아닌 이상 현역 교체가 불가피하고 그에 따른 일시적인 진통은 늘 있었다”고 소리쳤다.

심지어 서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의 조용한 공천보다 조금 시끄러워도 동료 의원들과 당원의 냉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진행 중인 민주당 공천이 우월하다”면서 “민주당은 반드시 과반 의석을 차지해야 한다. 반드시 이기겠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잠시 시끄러운 것이니 대진표가 완성될 때까지 믿고 기다려 달라”고 촉구했다.

◆ 국민의힘 “공당 자격 없어”, 개혁신당 조응천 “막가파 공천, 처참해” 맹비난

개혁신당 조응천 최고위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개혁신당 조응천 최고위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한편 민주당의 사천 공천 논란에 대해 경쟁 상대인 국민의힘에서도 비판에 가세했는데,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비명이면 죽고 친명이면 산다’는 단순명료한 기준이 있는데 의원 평가, 경쟁력 조사 등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을 비꼬면서 “공천권을 ‘이재명 사당화’의 도구로 이용하는 민주당은 공당의 자격이 없다”고 공세했다.

특히 그는 “현역 의원 평가 기준엔 대표 법안 발의 건수, 본회의 및 상임위 출석률 등이 포함되는데, 이재명 대표가 발의한 법안은 6건, 상임위 출석률은 35%이다. 당장 본인의 평가 점수부터 공개하는 것이 상식일 것”이라면서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의 절대다수는 이재명 대표에게 쓴소리했던 반대자이거나 잠재적 경쟁자였다. 공당의 공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로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변인은 “의원평가에 반영된 여론조사를 실시한 업체의 정체 역시 의문투성이”라면서 “이 업체들이 이재명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인연을 맺었던 곳이라는 사실까지 밝혀졌다. 정량평가에도 ‘친명 감별기’를 동원한 셈이다. 서서히 드러나는 ‘이재명의 대장동식 사천’의 윤곽을 보면 단순히 이재명 대표를 비판하는 이들을 잘라내는 것이 아니다. 호위무사가 되어 주지 않을 거라면 절대 남겨 두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명확히 보인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심지어 민주당 탈당파인 비명의 조응천 개혁신당 최고위원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공천에 대해 “제가 민주당 소속 의원이었을 때 저와 조금이라도 가까웠던 의원들은 모두 하위 10%, 하위 20% 통보라는 수모를 당하고 있는데, ‘이재명의 민주당’을 완성시키는 마지막 퍼즐이 된 것”이라며 “민주당 공천은 ‘비선공천, 밀실공천, 친명횡재 비명횡사, 자객공천’ 같은 수식어로도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더 나아가 조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말로는 ‘명문정당’이라며 단결을 강조하면서 대놓고 친문 중진의원들은 빼놓은 채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분란을 자초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 대선 때까지 이재명 대표 본인이나 그 아바타가 당 대표직을 독점하기 위해 후환이 될 만한 중진들은 아예 공천에서 배제하겠다는 야욕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민주당 공천은 이재명 대표의, 이재명 대표에 의한, 이재명 대표를 위한 ‘묻지마 공천, 막가파 공천’이다. 평가하기도 난감할 정도로 처참하다”고 맹비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