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협의회 투쟁 결정에 따라 입장을 번복한 점 매우 유감"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정총리 / ⓒ국무조정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정총리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의료계 총파업을 염두하고 '환자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국민들께서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26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7개월 만에 방역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며 "풍전등화라 할 정도로 하루하루 우리 방역체계가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상황 호전이 없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해야 할 상황으로 3단계로 격상할 경우 사실상 거의 모든 경제적, 사회적 활동이 멈추게 되어 결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선택이 아니다"면서 "우선은 현재의 2단계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도록 총력을 다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이 엄중한 상황에서 의사협회가 오늘부터 3일간의 집단휴진에 돌입했고 전공의협의회는 무기한 업무중단을 이어가고 있는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자 당면한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안정된 이후 대화로 해법을 찾자고 여러 차례 손을 내밀었다"고 했다.

특히 "마지막 순간 의사협회와 합의를 이루었지만, 전공의협의회의 투쟁 결정에 따라 입장을 번복한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때문에 "환자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국민들께서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으로 집단행동에 나선 의사들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따라 즉시 의료현장으로 복귀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