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차근차근 협의하면 돼”…金 “협상과 진료 병행할 수 있지 않나”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낙연 의원(좌)과 김부겸 전 의원(우) 사진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낙연 의원(좌)과 김부겸 전 의원(우)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이 의사들의 2차 총파업 첫날인 26일 “의료현장으로 돌아오라”고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자가격리 중인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부는 의사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했는데 긴박한 시기에 불가피한 조치”라며 “온 국민이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는 중에 파업이라니 안타깝다. 이 어려운 때 환자들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국민이 용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의사들을 압박했다.

그러면서도 이 의원은 “의사들의 주장에도 경청할 부분이 있을 것이고 같은 의료계 내부에서도 엇갈린 의견이 있다. 그렇다면 차근차근 협의하면 될 일”이라며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등 의사들이 반대하는 정책들의 추진을 중단할 테니 논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의사들은 병원으로 돌아오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아무리 생각이 다르더라도 환자를 외면할 수 없다. 대다수 국민들도 같은 마음일 것”이라고 주장했는데, 같은 날 김 전 의원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협상과 진료를 병행할 수 있지 않느냐. 빨리 환자들이 있는 의료현장으로 돌아와 달라”고 이 의원과 같은 입장을 내놨다.

다만 김 전 의원은 “의료계 파업의 핵심 이유는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반대인데 답답하다. 남원·순창·임실에 산부인과 하나 없어서 멀리 광주로 가는 실정”이라며 “의사가 없으면 사람이 살 수 없다. 공공의료 기반과 인력이 취약하면 균형발전, 자치 분권도 어렵다”고 의사들의 주장에 대해선 반감을 표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과연 의협의 주장이 지금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겠나. 어떤 주장도 국민이 외면하면 이뤄지지 않는다”며 “코로나19에 온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 지금은 우선 코로나부터 이겨내자”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