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시기 공급능력은 9,833만kW, 예비력은 883만kW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올해 폭염 일수가 지난 해 대비 적을 것으로 보임에 따라 정부는 전력 수급에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4일 이낙연 총리 주제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제84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자리에서는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 등을 논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올 여름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전력수급 관리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라고 설명하며 “올해 기상청은 작년 수준의 폭염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때문에 이러한 기상전망을 바탕으로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는 기준전망 8,950만kW 내외, 혹서 가정시 9,130만kW 내외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피크시기 공급능력은 9,833만kW, 예비력은 883만kW(혹서 가정시 703만kW)로 전망하며, 별도로 904만kW의 추가 예비자원도 확보해 전력수급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

산업부는 또 늦더위와 추석연휴 이후 조업복귀 등에 대비해 8일부터 9월20일까지를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대책기간 동안 전력거래소, 한전, 발전사와 공동으로 ‘수급 종합상황실’을 설치하여 집중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예비력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추가 예비자원 총 904만kW를 적기 활용해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한편 아파트 정전을 방지하기 위해 노후변압기 교체 지원을 확대하고, 장마·태풍으로 인한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송•배전설비에 대한 선제적 점검•조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외 에너지빈곤층의 하절기 전기요금 부담을 추가 완화하기 위해 금년부터 냉방용 에너지바우처를 신규 지원할 계획인데 약 60만 가구에 평균 7천원 수준이 지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