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친여인사인 허씨에 일감 몰아줬다”

자유한국당이 감사원에 한전과 서울시의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한국전력
자유한국당이 감사원에 한전과 서울시의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한국전력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자유한국당은 탈원전 일환으로 추진 중인 일부 태양광 사업과 관련해 한국전력과 서울시의 특혜·비리 의혹을 조사해달라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한국당 에너지정책 파탄 및 비리 진상규명 특별위원회(특위)는 1일 오전 감사원을 찾아 ‘태양광 비리 관련 공익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

김기선 위원장은 “서울시가 태양광 미니 발전소 보급사업에서 녹색드림협동조합 등 특정 회사에 편법적인 일감 몰아주기와 각종 특혜를 줬다”며 “허인회 씨가 대표로 있는 녹색드림협동조합은 정권 교체 시기와 맞물려 태양광 설비 설치 실적과 보조금 수령액이 급상승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녹색드림협동조합 등 5개 업체가 무자격 업체에 하도급을 주거나 이들에게 회사 명의를 빌려준 혐의 등 불법행위가 적발되는 등 서울시가 태양광 설치비용을 과도하게 측정해 태양광 업체들을 지원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한전에 대해서는 “한전이 지난해 태양광 비리와 관련해 자체적인 인지를 통해 징계한 건수가 모두 8건이지만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며 “대대적인 감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5일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태양광 사업을 취득하기 용이한 협동조합(녹색드림)을 통해 일을 따낸 뒤 실제 일과 보조금 일부는 허 씨의 또 다른 회사인 녹색건강으로 가는 구조”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