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울산 금속노조, 27일 충청, 28일 전국단위...7월 18일 총파업

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구속된 시발점이 된 지난 4월 3일 국회앞 시위당시 모습 / ⓒ시사포커스DB
민노총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의 시발점이 된 지난 4월 3일 국회앞 시위당시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민주노총이 ‘문재인 정부가 우리를 배신했다’고 주장하며 내달 총파업을 예고했다.

24일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광장에서 ‘대응투쟁 계획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로만 존재하던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은 끝났다”며 “정부는 극우정당과 극우언론의 노동적대 주장을 그대로 넘겨받아 민주노총 간부 3명에 이어 김명환 위원장마저 잡아가두면서 노동탄압에 열중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이들은 “위원장을 가두고 기소한 것도 모자라 5.18 망언을 항의한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에게 출석요구서를 날리고, 재벌특혜에 항의한 현대중공업지부 조합원 집을 뒤지며 탄압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우리는 문재인 정부가 여기에 그치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으며 더 이상 촛불정부를 자임할 수 없게 된 정부는 열심히 민주노총을 때리는 한편, 국회가 열리길 기다려 최저임금법 개악과 노동법 개악을 주문할 것”이라며 “최저임금 1만원은커녕 동결 풍선을 띄우면서 속도조절을 외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이들은 “민주노총 백만 조합원은 노동탄압에 이골이 난 사람들이며 탄압에 어떻게 싸우고 대응해야 하는 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며 “탄압이 거세질수록 저항은 전체 진보진영으로 확산되며 정부와 여당에 대한 투쟁으로 본격화된다”고 했다.

또 “민주노총은 먼저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투쟁을 비상한 결의로 조직하겠으며 위원장 구속 상황에 걸맞게 일상 사업을 최소화하고, 모든 역량을 투쟁 조직에 집중할 수 있는 비상체제를 구축함과 동시에, 즉각적이고 전국적인 규탄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26일 울산에서 금속 노동자가 불붙인 재벌특혜 철회와 노동탄압 분쇄 투쟁을 시작으로 27일 대전에서 충청권 저임금 노동자들 28일에는 전국의 단위 사업장 대표자들이 총집결해 민주노총 사수와 총파업을 예고했다.

또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깃발 아래 펼쳐질 7월 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 최대 규모의 공동 총파업 투쟁과 함께 7월 18일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 분쇄를 향한 전국 투쟁을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