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시진핑 방북 관련 이혜훈 정보위원장에 보고

ⓒ국정원-시사포커스DB
ⓒ국정원-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북한 방북으로 경협과 군사분야 공조 방안이 논의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25일 국회 정보위원장이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국정원의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이 같이 설명했다고 브리핑 했다.

이날 이 의원은 이번 방북에 의미를 통해 “2018년에 김정은이 세 차례에 걸쳐서 방중을 했고 그 답방의 형식으로 방북 초청을 해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가 돼서 7월 중에 중국의 방북이 또다시 대두가 되고 7월 방북을 저울질하던 중에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방북을 논의하는 중에 있었고 홍콩 시위가 어느 정도 자꾸 규모가 커지는 상황이어서 여러 가지를 감안해서 전격적으로 방북이 결정된 것 같다라는 것이 국정원의 분석”이라고 했다.

더불어 이번 방문은 최초 국빈방문이라는 점에서 국정원으로 이례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에 따르면 “과거 장쩌민이나 후진타오가 방북을 했을 때는 공식 우호 친선 방문으로 규정이 돼 있었지만 이번에는 최초로 국빈 방문이라는 형식을 갖췄다”며 “표면상으로는 정상국가 관계를 부각하기 위한 의도로 판단을 하고 어쨌든 이례적인 국빈 방문, 최초 국빈 방문의 그런 의미로 썼다”고 말했다.

또 “(국정원은) 여러 가지 면에서 굉장히 이례적이라고 판단을 하는데 예를 들면 양제츠 당 정치국원, 쑹타오 당 대외연락부장, 중련부장들이 안보나 외교 분야에 고위급 인사가 간 것은 과거에도 있었는데 이번에 이례적인 것은 경제나 군사 분야의 고위 관료가 포함돼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과거로 치면 이런 경제 관료가 부부장급이 수행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장관급 인사가 수행을 했다”며 “(국정원은) 경제 관련 인사와 군 관련 인사가 배석했다는 사실로 미뤄볼 때 국제 사회의 대북제재 틀 안에서 민생 지원과 군사 분야협력에 초점을 두고 논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