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지역 3선 이상엔 ‘감점’ 페널티…한동훈 “잘한 것이란 반응이 대부분”
정영환 위원장 “현역의원 중에 활동 잘하는 사람은 걱정 안해도 될 것”
김무성, 공천 룰에 “잘 만들고 안심이 된다...유승민 전의원 포용해야”
박지원 “3선 감정, 당 의원 죽이는 공천 학살 예정대로 시작된 것”
한 위원장 인천, 마포에서 특정후보 염두에 둔 행보 아니냐 논란 일어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오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첫 공관위 회의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훈 기자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오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첫 공관위 회의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다선 현역의원에 페널티를 ‘감점’ 페널티를 부여하는 시스템 공천 제도를 도입해 당 안팎에 어떤 여파가 일어날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현역 7명 컷오프·18명 감점…동일 지역 3선 이상, 최대 35% 감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밀실공천, 담합 공천 논란을 차단하고자 이번에 창당 후 처음으로 시스템 공천 제도를 도입했는데, 당 지지기반인 서울 강남3구와 영남·강원지역에선 이전처럼 당원과 일반국민 비율을 각 50%씩 반영하기로 했으나 수도권 등 나머지 지역에선 당원 20%·일반국민 80% 비율로 일반국민의 여론을 더 반영하기로 했으며 현역의원 교체와 관련해선 당무감사 결과 30%, 공관위 주관 컷오프 조사 결과 45%, 당 기여도 20%, 면접 10% 비율로 국회의원을 평가해 권역별 하위 10% 이하에 해당하면 공천 배제하기로 했다.

또 권역별 하위 10% 초과에서 30% 이하 대상자는 경선 득표율에 최대 20%의 감점을 받게 되는데 이 같은 방침에 따르면 총 7명의 현역의원이 공천 배제, 18명의 현역의원이 감점을 받게 될 것으로 관측되고 특히 동일 지역구에서 3선 이상 당선된 국회의원에 대해선 경선득표율에서 15%가 깎여 모두 일괄 합산 적용되면 최대 35%의 페널티를 받게 된다.

공천배제 및 감점 적용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권역(서울 4곳, 인천 2곳, 경기 6곳, 전북 1곳) 중 하위 10% 이하가 1인, 하위 10~30% 이하는 2인이며 2권역(대전 2곳, 충북 4곳, 충남 5곳)의 하위 10% 이하는 1인, 하위 10~30%는 2인, 3권역(서울 송파구, 강원 7곳, 부산 12곳, 울산 5곳, 경남 12곳)은 하위 10% 3인, 하위 10~30% 8인이고 4권역(서울 강남구 2곳, 서초구 2곳, 대구 12곳, 경북 13곳)의 하위 10%는 2인, 10~30%는 6인이다.

권역별 하위 10~30% 이하에 해당하면 최대 20%의 추가 감점을 받는데, 3선 이상 당선된 현역 국회의원이 여기에 해당될 경우 중복 일괄 합산 적용돼 최대 35%의 페널티를 받게 되는 만큼 3선 이상 다선 의원들에게는 부담감이 이번 공천 룰에 대해 부담감이 없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여기에 해당하는 5선 의원에는 이상민, 정우택, 정진석, 조경태 의원이 있으며 4선 의원 중엔 권성동, 김기현, 김학용, 윤상현, 이명수, 홍문표 의원이 있고 3선 의원으로는 김도읍, 김상훈, 박대출, 박덕흠, 유의동, 윤영석, 윤재옥, 이종배, 이채익, 이헌승, 장제원, 조해진, 하태경, 한기호 의원이 있는데, 급기야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한 발 더 나아가 17일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컷오프 비율과 관련 “올라갈 수도 있다. 10%이지만 나머지 20%도 있지 않나. 돌려보면 실제로 더 나올 수도 있다”고 상승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 野 “검핵관 살리려는 공천학살” vs 鄭 “활동 잘못한 분들 대상”

이런 가운데 야권 인사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국민의힘의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중진 페널티를 꼬집어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3선 이상이면 영남 출신들이 다수다. 검핵관(검찰 핵심 관계자), 용핵관(용산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은 살리고 당의 의원들은 죽이는 공천 학살이 예정대로 시작된다”며 “개혁신당 이준석 정강정책위원장께 축하 말씀을 전한다. 이들이 신당으로 몰려가면 개혁신당은 원내교섭단체 구성, 기호 3번, 선거 국고보조금도 많이 나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15% 감점 적용 받을 수 있는 의원은 동일지역 3선 이상 국민의힘 의원 24명 중 10명이 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영남지역 의원들인데, 박 전 원장의 주장은 당내 중진인 이들을 쳐낸 뒤 윤석열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에게 상대적으로 당선이 용이한 지역에 공천을 주려는 속셈이라는 지적으로 비쳐지고 있다.

하지만 정 위원장은 박 전 원장의 ‘공천 학살’ 주장에 맞서 17일 “그건 아니다. 현역 중에 활동 잘 하는 사람이 10% 안에 들어갈 리 없잖나. 잘못한 분들이 대상이니 걱정 안 해도 될 것”이라고 반박하면서 “주관적 감정이 개입된 것은 아니다. 객관성이 있어야 조직이 움직이지 않나. 그게 관건이고 잘될 것 같다”고 낙관적 반응을 내놨다.

이 뿐 아니라 지역구 합구·분구로 기준이 애매해진 경우에 대해서도 “만약 기존 지역구가 반 이상 다른 데로 들어갔다면 그것은 논의해봐야 한다”고 설명했으며 당무감사 결과 30%, 공관위 주관 컷오프 조사 결과 40%, 당 기여도 20%, 면접 10%라는 현역 국회의원 평가 기준 중 ‘당 기여도’가 20% 들어가는 데 대해서도 “지금까지 활동한 객관적인 지표 있지 않나. 그런 데이터에 따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국민의힘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이에 그치지 않고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17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의 인터뷰에서 “3선 이상 정도면 신인들과 경쟁할 때 자기가 얻은 점수의 15% 감점 정도는 접어줘야 상대가 된다. 다선 의원이 상임위원회나 본회의 출석 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점수화·계량화해 성실하게 초선처럼 열심히 의정활동 하라는 취지에서 만든 것”이라며 “현역의원에 대한 교체율이 30%까지도 가지 않겠나. 객관적 기준으로 공천하면 컷오프됐을 때 당을 원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원내수석은 “개혁신당이나 다른 당으로 튀어나가서 정치하기는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아쉽게 낙천이 돼서 국회의원을 더 하지 못하더라도 정치를 그만두는 게 아니라 여러 자리에서 국가와 사회, 당을 위해 봉사할 기회가 부여된다. 우리는 여당”이라고 강조했고, “윤심 공천이라는 게 아니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 시스템, 정량, 점수에 의한 컷오프를 진행한다. 타깃을 지정해 그 사람을 제거하고 누구를 앉힌다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원천 차단하는 효과”라고 ‘시스템공천’임을 거듭 역설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론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17일 오후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당내 4·5선 중진 의원들과 오찬 회동을 가지면서 이번 공천 룰에 대한 반응도 살폈는데, 회동 뒤 그는 “이기는 공천, 룰에 맞는 공천을 할 것이고 거기에 예외는 없을 것이다. 그걸 명확하게 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며 “어떤 취지에서 제가 과거에 안 해오던 시스템 공천을 보수당에서 처음 실시하게 된 것인지 설명해 드렸고 그 취지에 대해 굉장히 잘한 것이란 게 대부분의 반응이었다. 이길 수 있는 분, 국민들께 설득 드릴 수 있는 분을 제시하기 위해 공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공천 문제로 자칫 당내 분열이 일어날까 촉각을 곤두세운 듯 한 위원장은 현역 물갈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도 “물갈이란 표현은 좋은 표현은 아닌 것 같다. 누가 (선거에) 나가는지를 정하는 게 공천이지 누구를 내보내느냐를 정하는 게 공천이 아니다”라며 다선 감점에 대해 중진들이 불만을 제기했는지 묻는 질문엔 “저에겐 그런 말씀 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선 몇몇 주문이 나오기는 했는데, 부산 중·영도구 출마를 선언한 바 있는 김무성 전 대표는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의힘 공관위가 발표한 공천 룰에 대해 “상당히 잘 만든 것 같고 다소 안심이 된다”고 호평하면서도 “마땅한 이유 없이 컷오프를 당하게 되면 비민주적”이라고 강조했을 뿐 아니라 “당이 유승민 전 의원을 포용해 수도권의 원하는 자리에 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그게 바로 좋은 정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공천룰이 대통령실 인사 밀어주기란 지적에 대해 “꼭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공천이라는 게 기준이 명확하고 참여자들이 모두 납득해서 승복할 만큼 공정해야 이번 총선에서 정부가 성공할 수 있는데 여권 강세 지역들, 흔히 대구경북이라든지 서울의 강남 지역을 주로 사람들이 보고 있다. 여기서 더 엄격하고 객관적으로 (공천 룰을) 적용하면 다른 전국 지역도 다 그렇게 받아들일 것”이라고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 한동훈 행보에 공정한 공천될지 의구심도…민주당 “결국 윤심 공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우)과 김경율 비대위원(우)이 17일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함께 어깨동무를 하고 있다. 사진 / 이훈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우)과 김경율 비대위원(우)이 17일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함께 어깨동무를 하고 있다. 사진 / 이훈 기자

이처럼 ‘공정한 공천’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나올 것을 예상한 듯 공관위원인 장동혁 사무총장과 이철규 의원은 전략 단수 공천 지역에서 제외하고 공관위 기준과 관계없이 경선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오는 23일 열릴 2차 회의에서 전략지역·우선공천지역·단수공천지역 기준을 정할 예정인 장 사무총장은 “경선이 원칙이고 우선공천지역이나 단수공천지역은 적어야 한다”고 미리 논란 여지를 차단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최근 한 위원장의 행보를 꼬집어 이미 일부 지역엔 특정 후보를 공천하기로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없지 않은데, 지난 16일 인천 계양에서 열린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선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함께 나와 손을 맞잡았던 한 위원장은 아예 17일 서울 마포에서 열린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선 “이번 4월 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김경율 비대위원이 나서겠다고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여 논란이 일기도 했다.

비록 윤형선 인천 계양을 당협위원장은 미리 원 전 장관이 계양을 출마에 대해 결정된 바 없다고 전화했다고 입장문을 통해 밝히면서도 “계양 구민들 사이에는 연고 없는 낙하산 공천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뼈 있는 말’을 남겼으며 김성동 마포을 당협위원장은 한 위원장이 17일 김 비대위원의 마포을 출마에 대해 언급하자 중도 이석하는 등 파열음이 감지됐다.

심지어 김 비대위원은 같은 날 유튜브 라이브 ‘장르만 여의도’에 나와 “출마 생각해 본 적이 별로 없는데 한 위원장하고 대화하다 보면 맞다, 그렇게 (출마)해야 되겠다 이렇게 되더라. (한 위원장이) 한번 정청래 의원과 김 비대위원의 삶을 비교해 보고 마포구민들에게 어필해보는 것 어떠냐 하니까 순간 으쓱해지면서 자신 있다(고 답했다)”며 “(월요일에) 당직자 한 분과 1시간 가까이 말씀 나눴는데 제가 ‘나는 마포을로 보내다오’ 그런 말을 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김 비대위원의 마포을 출마에 대해 지역 인사들이 허탈감을 느낀다는 질문이 나오자 “어떤 누구를 특정하게 보내겠다고 결정했다는 취지가 아니고 공관위 룰에 따라 할 것이다. 굉장히 공 들여 모셔온, 김 비대위원 같은 분이 자처해서 상징성 있게 싸워보겠다고 한 것은 지지자들에게 큰 희망을 주는 메시지”라고 반박하면서 ‘검핵관 공천 룰’이란 비판에 대해서도 “오히려 민주당 공관위를 보면 이재명 대표 관련자들 아닌가. 거기야말로 이 대표의 사당 공천을 위한 공방”이라고 응수했다.

그러자 민주당에선 같은 날 오후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 위원장은 ‘룰에 맞는 공천’이라 말했지만 김 비대위원의 공천을 발표한 것이나 다름없다. 국민의힘이 ‘한동훈표 시스템 공천’ 도입을 발표한지 하루 만에 한 위원장 입으로 시스템을 다운시킨 셈”이라며 “전날 발표한 경선 지침 발표는 윤심 공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보여주기 쇼였나. 윤 대통령은 스스로 세웠던 바지 대표마저 내쫓고 측근을 비대위원장에 앉히더니 공천을 떡 주무르듯 하려고 하는가”라고 국민의힘에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권 수석대변인은 “한 위원장과 국민의힘은 양치기 소년처럼 외쳐대는 시스템 공천 이야기를 당장 멈춰라. 어떻게 포장해도 결국 윤심 공천임을 인정하고 국민을 기만한 데 대해 사과하라”고 한 위원장을 압박했는데, 과연 국민의힘에서 이 같은 논란을 잠재울 만한 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