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72만대의 완성차 생산능력을 보유한 광주 미래차 부품 하나로”

[전남광주 취재본부 / 문종천 기자] 광주시의회가 정부에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시의회 의원들은 20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비전인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진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광주를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시의원들은 20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을 촉구했다.[사진/광주시의회]
광주시의원들은 20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을 촉구했다.[사진/광주시의회]

이날 성명에서 시의원들은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미래차 산업으로의 전환은 국가 제조업 혁신과 공급망 생태계 강화, 특히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의 경쟁력 확보가 핵심이다”면서 “기아차,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자리 잡고 있는 연간 72만대의 완성차 생산능력을 보유한 광주는 미래차 부품 제조의 모든 단계를 하나의 사슬로 엮을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그러면서 “광주는 자동차 산업을 친환경 미래차 산업으로 고도화하기 위해 광주형 소재부품산업 육성계획 수립했으며, 진곡산단의 자율주행차 부품 개발 및 생산 거점 활용, 빛그린국가산단의 완성차 제조와 인증단지 활용, 최근 유치한 미래차국가산단의 자율주행차 실증단지 활용까지 미래차 산업을 위한 인프라와 성장 동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의원들은 “미․중 패권 경쟁 등 전 세계적인 공급망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소·부·장 분야의 신속한 기술 자립화와 안정적 산업 생태계 조성은 필수적이다”면서 “광주 미래차 특화지정은 소·부·장 분야의 대외 의존형 산업구조를 탈피하고 안정적인 자체 공급망 확보로 이어져 국가의 주력산업을 견인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의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추가 공모 결과는 오는 7월에 나올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광주시, 경기화성, 울산, 경주, 대구 중 어느 곳이 최종 낙점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