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여행수요 회복세 가정의달‧바캉스 시즌 거치며 수요 큰 폭 증가
환전 우대 및 보험 혜택 등 통합 상품 등장, 여행용‧소용량 화장품 세트 매출↑
자택~공항, 도어투도어 서비스 프로모션…여행의 달, 상품권 및 할인권 증정

백두산, 최근 중국 여행수요가 증가중이며 백두산 관광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교원투어
백두산, 최근 중국 여행수요가 증가중이며 백두산 관광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교원투어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지난달 여행소비액 증가 및 여행상품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최근 여행 관련 프로모션 등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해외여행 준비와 관련한 금융, IT기기, 유통업계 등에서 활발한 제안을 하고 나섰다.

지난 1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4월 온라인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은 전년 대비 43.3% 증가했다. 지난달 3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1분기 국내 거주자의 카드 해외 사용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3%나 급증했으며 그 수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BC카드에 따르면 지난달 황금연휴 및 가정의달 여행으로 여행 관련 매출이 증가했다. 국내 주요 업종 지난달 매출은 작년과 비교해 2.5% 감소했다. 하지만 여행 관련 업종 지난달 매출은 작년 같은달과 비교해 숙박업종 1.8%, 운송업종은 14.7% 증가했다.

BC카드 관계자는 “지난달 근로자의 날 및 대체공휴일 등으로 2차례 발생한 연휴로 여행 관련 소비가 급증했다”라고 전했다.

지난 4월 중국 여행이 재개되면서 이번 달 출발 중국 여행상품을 찾은 소비자가 지난달보다 140% 늘었다고 교원투어 측은 전했다.

교원투어는 지난달 패키지 여행상품 중 중국 비중은 전체의 2.1%에 불과했는데 이달엔 4.9%p 증가한 7%를 기록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교원투어는 이 같은 회복세에 따라 다양한 중국 여행상품을 구성해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한다고.

최근 여행용·소용량 퍼스털 케어 제품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여행매출 수요와 관련이 있다. ⓒ애경
최근 여행용·소용량 퍼스털 케어 제품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여행매출 수요와 관련이 있다. ⓒ애경

여행수요 증가는 휴대가 간편한 화장품류 여행용 세트 및 소용량 퍼스널케어 제품 매출 상승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애경산업에 따르면 여행수요가 증가한 지난 3월부터 지난달까지 여행용 세트와 소용량 퍼스널케어 제품 매출이 직전 3개월보다 37% 상승했다. 이중 샴푸‧린스‧바디워시‧치약‧칫솔 등이 하나의 팩인 여행용 세트 매출은 25% 증가했고 소용량 퍼스널 케어 제품은 매출이 54% 상승했다고.

애경산업 관계자는 “휴대성을 강조한 여행용·소용량 제품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마트24가 인터파크, 문체부, 관광공사와 손잡고 이번달 여행관련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이마트24
이마트24가 인터파크, 문체부, 관광공사와 손잡고 이번달 여행관련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이마트24

이처럼 여행수요가 늘어나자 이마트24는 인터파크, 문체부, 관광공사 등과 손잡고 바캉스족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인터파크와는 이마트24 판매 대용량 상품 40종을 1개 이상 구매하면 해외숙소 50% 할인 쿠폰 등 7종의 여행 관련 혜택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문체부·관광공사와는 6월이 여행의 달인 것을 알리며 전국e맛 투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프로모션에는 100만 원 상당 제주여행상품권 등을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휴가철을 맞아 바캉스족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이마트24의 차별화된 먹거리 상품을 다시 한번 선보이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도어투도어 서비스 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에어서울은 무브와 제휴를 맺었다. ⓒ에어서울
도어투도어 서비스 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에어서울은 무브와 제휴를 맺었다. ⓒ에어서울

에어서울은 국제선 이용자에게 자택에서 인천공항까지 쉽게 이동 가능한 도어투도어(Door to Door)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모빌리티 플랫폼 무브와 (MOVV)와 제휴했고 서울 및 서울 인근 지역 위치한 자택에서 인천공항까지 최대 4인 탑승 차량 1대가 1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이동가능하다. 또 해외에서도 무브 이용시 1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현재 해외제휴서비스는 일본과 베트남 일부 노선이 대상이고 향후 서비스를 확대해나간다.

에어서울 관계자는 “이른 스케줄로 새벽 이동이 필요한 승객, 짐이 많은 승객, 효도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에게 특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협업을 통해 자유 여행객들을 위한 편의 서비스를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초슬림, 초경량 울트라씬 키보드 키즈 투 고 ⓒ로지텍
초슬림, 초경량 울트라씬 키보드 키즈 투 고 ⓒ로지텍

대학생 여름방학과 직장인 바캉스 시즌에도 여행지에서 학업이나 업무를 병행할 수 있는 디지털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로지텍은 총 중량 180g의 울트라씬 블루투스 키보드 키즈 투 고를 제안했다. 여행지에서의 기록에도 용이할 수 있도록 초슬림 초경량 제품을 제안한 것. 블루투스 방식이어서 연결성 면에서도 탁월하고 완충시 최대 3개월 동안 사용 가능해 장기간 여행을 떠나는 디지털 노마드족에게도 안성맞춤이라고.

NHN의 페이코는 하나카드, 캐롯 손해보험, 신한은행 등과 손잡고 해외 여행객 맞춤 트래블팩을 선보였다. 페이코를 통해 해외 18개 통화 충전이 가능한 외화선불카드 트래블로그, 신한은행 최대 90% 환율 우대, 캐롯손해보험의 해외여행 가입시 20%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페이코는 향후 여행패키지 상품과 연계 등으로 트래블팩 혜택을 확장한다. 아울러 NHN페이코는 페이코 포인트 실물 카드 발급 시 해외 이용 수수료 무료 및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무료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