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소비 업종 매출 증감 동향 자료 발행
지속된 무더위로 소비패턴 급변

BC카드가 발행한  ‘ABC 리포트’ 7호. ⓒBC카드
BC카드가 발행한 ‘ABC 리포트’ 7호. ⓒBC카드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최근 폭염이 지속되면서 실외 업종의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BC카드가 국내 주요 소비 업종의 매출 증감 동향 자료를 제공하는 ‘ABC 리포트’ 7호를 발행했다. 이번 분석 자료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무더위로 인한 실외/실내 업종에서의 매출 양극화’, ‘본격적인 휴가철로 인한 수혜 업종 및 문화 업종 매출 하락’ 부분이다.

먼저 골프, 테니스 등 실외에서 발생되는 스포츠 업종에서의 매출은 전월 대비 15.3%, 전년 동기 대비 13.6% 하락했다. 이는 전월 대비 스포츠 업종에서 발생된 매출 증감(전년 동기 대비 5.1% 하락)과는 큰 차이를 보인 수치다.

BC카드 관계자는 “전월 뿐만 아니라 전년 동기와 비교 시에도 큰 폭으로 매출이 감소된 것은 7월 발생된 기록적인 무더위로 인해 고객들의 소비 패턴이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주점(전월比 3.5%↑) 및 음료(전월比 2.5%↑) 등 실내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식음료 업종의 매출은 전월 대비 3.3% 증가했다.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됨에 따라 일부 업종간 소비에서 양극화 현상도 발생됐다.

숙박 업종 매출이 전월 대비 3.9% 상승한 반면, 코로나19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왔던 문화 업종 매출은 10.1% 하락했다. 문화 업종은 올해 상반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4.8%, 코로나 시점(20년 상반기) 대비 96.7% 매출 상승율을 기록 중이었다.

한편, 지난 7월 주요 업종에서 발생된 전체 매출은 전월 대비 소폭 상승한 0.7%를 기록했지만 전년 대비 매출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 쇼핑 및 운송 업종을 제외한 나머지 업종에서 모두 하락해 4% 매출이 감소됐다.

전년 대비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된 주원인은 지난해 고유가 환경 속에서도 대체 불가능한 자원 구매를 위해 소비한 주유 업종에서의 매출액이 반영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올해 7월 주유 업종의 매출 지수는 작년 7월 매출 지수(100) 대비 10p 감소한 90을 기록했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사회 전반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다양한 이슈와 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결합하고 분석해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정부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시의적절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