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서 검거된 쌍방울 김성태, 자진 귀국에 검찰 수사 협조 방침
사법리스크에 둘러 싸여 있는 이재명, 김성태 태도 전환에 위기감?
이재명 "쌍방울과 대체 무슨 관계냐, 난 김성태 얼굴 본 적도 없어"
안민석 "김성태, 검찰이 기획 체포" vs 조응천 "김성태 귀국은 악재"
국민의힘측, 일제히 민주당과 이재명 향한 공세 퍼부어 "아수라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지난10일 오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시사포커스TV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지난10일 오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여러가지 의혹의 사법리스크에 둘러 싸여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 FC 제3자 후원금 의혹 수사'를 시작으로 하여 '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 사건' 등 각종 의혹의 수사 줄줄이 대기 중에 있는 상황으로 위기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급기야 이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대북 송금 의혹' 등에 대한 '키맨'으로 알려진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태국에서 체포된데 이어 '자진 귀국' 결정까지 내린 것으로 알려져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라고 분석이 쏟아졌다.

◆ 도피생활 중이던 쌍방울 김성태, 태국서 체포되고 '자진 귀국' 결정까지  

앞서 김성태 전 회장은 지난해 5월 검찰 수사를 받던 중에 해외로 출국해 도피 생활을 이어 가다가 지난 10일 태국의 한 골프장에서 체포되어 최근 자진 귀국 의사와 함께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치권에 따르면, 강제 송환 절차에 불응할 것으로 예상됐던 김 전 회장이 돌연 태도를 바꾸며 자진 귀국을 결정한 배경에는 태국 감옥의 열악한 환경과 함께 현재 검찰에서 자신의 친동생 등을 포함한 쌍방울 그룹 관계자 4명이 김 전 회장의 해외 도피를 돕고 증거 인멸을 하려했던 혐의로 전격 구속되어 이러한 물리적·심적 부담감에 압박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김 전 회장의 태도 변화로 인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수세에 몰린 것이라는 분석이 솔솔 흘러 나오는 상황이라고 관측했는데, 이는 김 전 회장과 관련된 쌍방울의 각종 비리 혐의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관련된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대북 송금 의혹에 이어 급기야 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의 돈세탁 과정에도 깊게 연루되어 있다고 검찰에서 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즉,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김 전 회장이 한국으로 도착하면 곧바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될 예정이기에 그간 중단되어 있던 수사가 김 전 회장의 진술로 인해 탄력을 받아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특히 쌍방울에서 지난 2019년에 직원들의 계좌를 이용해 중국으로 640만 달러를 밀반출하여 북한 측에 전달했다고 전해지고 있는 대북송금 의혹까지 수사선상에 오를 것이라고 알려지고 있어 사실상 이재명 대표의 최대 위기가 될 것이라는 보는 시선이 더욱 커지는 분위기이다.

◆ 말 아끼다 입 연 이재명 "김성태 몰라, 내의 사 입은 것 밖에 없어" 반발

그러나 현재 이재명 대표는 김 전 회장의 체포 소식에 대해 침묵을 유지하며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는데, 실제로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전 회장과 관련한 쏟아지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아무런 답을 하지 않으며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그후 다시 이 대표는 이날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입을 열고 나섰는데, 그는 "쌍방울과 이재명은 대체 무슨 관계냐"며 "저는 김성태라는 분의 얼굴도 본 적이 없다. 왜 그분이 제 변호사비를 내느냐. 대체 누가 누구에게 얼마를 왜 어떤 방법으로 줬다는 것인지 아무 것도 없다. 어처구니가 없다. 그 분이 왜 제 변호사비를 내며, 받은 사람은 대체 누구냐. (저는 쌍방울과의) 인연이라면 내의 사 입은 것밖에 없다"고 불편한 심경을 토로하며 김 전 회장에 대해 강하게 선을 그었다.

◆ 김성태에 출렁이는 野, 안민석 "검찰 기획 체포" vs 조응천 "악재, 상상도 싫어"

급기야 같은당 안민석 의원은 전날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하여 "이 대표가 검찰에 소환된 날 김 전 회장이 체포되는 게 정말 우연의 일치겠느냐"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김 전 회장은) 최대 8개월까지 국내에 들어오지 않고 저항권을 행사할 수 있는데 하루 사이에 자진 귀국을 한다고 한다. (이것은 아마) 김 전 회장과 검찰 간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부분이 있을 것 같다"고 강한 의구심을 내비쳤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은 "김 전 회장 체포가 이재명 대표에게 유리할까 불리할까, 그거 판단하면 뻔하지 않느냐"고 반문하면서 "우리가 진실을 함부로 예단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었다. 이에 함께 출연한 정치평론가로 활동 중인 진중권 광운대 교수는 안 의원의 주장에 대해 "또다시 음모론으로 흐르는 것 같다"고 비꼬면서 에둘러 비판했다. 

반면 검사 출신인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같은날 앞서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에 출연하여 "김 전 회장이 올해 하반기 내지 내년 초에 귀국을 한다면 총선을 앞두고 어마어마한 악재인데, 그게 가장 두렵다"며 "제일 상상하기 힘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었다.

◆ 국민의힘 총 공세, 與법사위원들 "음모론은 억지, 김성태 실체는 조폭 출신" 

한편 이날 국민의힘 측은 일제히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의 '이재명 방탄' 태도를 향한 공격을 가하고 나섰는데, 국민의힘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김 전 회장의 자진 귀국에 대해 음모론을 제기하고 나선 민주당을 향해 "안민석 의원이 제기한 기획 체포론은 민주당의 자기 논리 부정이며 우리 수사기관은 물론 태국 당국까지도 음모론에 가담했다는 말도 안 되는 억지에 불과하다"며 "범죄자를 감싸는 자는 겁먹은 공범이고, 음모론을 제기하는 자가 음모의 진짜 몸통인 것"이라고 쏘아 붙였다.

특히 여당의 법사위원들은 "김 전 회장은 이 대표 변호사비 대납의혹 사건의 핵심"이라고 규정하면서 "그가 빨리 송환됐다면 이 대표에게 더 큰 정치적 타격이 됐을 텐데, 야당 탄압이라는 민주당 논리대로라면 왜 지금에 와서야 체포와 송환을 하겠느냐. 김 전 회장과 수사당국 간의 이해관계 일치 운운 주장 역시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더욱이 이들은 김 전 회장에 대해 "멀쩡한 기업인으로 행세했지만 그의 실체는 조폭 출신 사기전과범이다"면서 "그런 사람과 무슨 모종의 합의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우리나라 사법 시스템에 대한 모독이자 대한민국 공직자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망언이다"고 쏘아 붙였다.

더 나아가 그들은 '이재명 방탄'에 집중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을 향해 "무엇이 두려워 이 대표의 마피아식 검찰 출석 들러리를 서는가"라며 "무엇이 두려워 이렇게 이 대표를 감싸고 있는가"라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 송언석 "한국판 누와르 영화 방불케 해", 주호영 "재판거래 했다면 사법부 붕괴 사건" 

뿐만 아니라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대납 의혹을 받고 있는 변호사비 금액이 무려 20억원에 달한다"면서 "조폭 출신 기업회장과 그 옆에서 이득을 얻은 정치인이 등장하는 이런 이야기는 한국판 누와르 영화를 방불케 한다. 그리고 사실이라면 말 그대로 아수라장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심지어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영수회담을 요청하고 개헌론을 띄우며 더욱이 연일 민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에 대해서도 국민의힘 측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한 '물타기' 내지 '국민 시선 분산용'이라고 맹비난했는데, 실제로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이 대표는) 자기 발등의 급한 불부터 꺼야 하는데, 딴청 부리듯 이야기하니 이목을 다른 곳에 돌리려나 싶기도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이 대표를 향해 "국민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이 대표를 둘러싼 숱한 의혹에 대한 자세한 입장 표명이다"면서 "그냥 '정치 탄압이다, 검찰 리스크다'고 주장해서 넘어갈 일은 아닌 것 같다. (사실 이 대표는) 경기도지사 시절 선거법 위반 재판이 대법원에서 희한하게 뒤집혔던 일 등이 나오고 있는데, 피선거권이 없어져야 할 재판을 재판 거래로 했다면 이것이야말로 크게 처벌받아야 할 사법부 붕괴 사건인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 대표를 강하게 압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