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사태' 윤석렬 “이성윤, 제대로 수사하라”
'라임-옵티머스 사태' 윤석렬 “이성윤, 제대로 수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지난 5월 옵티머스 내부 문건과 관계자 진술·증거 확보했던 것으로 밝혀져...검찰의 뭉개기 수사 의혹 제기돼
윤석렬 검찰총장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제대로 수사하라” 지시
민주당, “윤, 장모·박덕흠·나경원도 동일한 법과 원칙이 적용된 수사 지시 내려달라” 촉구
국민의힘, “라임-옵티머스 사태 근본 원인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인사 관여’가 핵심” 주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DB
윤석열 검찰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정권 게이트 의혹’으로 이어지면서 검찰의 ‘뭉개기 수사’ 의혹까지 제기되어 윤석렬 검찰총장은 수사팀 충원과 함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제대로 수사하라” 지시하였고,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인해 여야가 정쟁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13일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번지고 있는 '옵티머스 자산운용' 사건에 대해 수사팀을 대폭 늘리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 "윤 총장이 장모, 나경원 전 대표의 자녀, 박덕흠 의원의 건설 수주 비리 등에도 동일한 법과 원칙이 적용된 수사 지시를 내려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검찰개혁과 공수처를 추진해온 전·현직 법무부 장관을 향한 수 백 명의 검사와 수사관에 대한 윤 총장의 수사 지시가 나경원 전 대표의 아들 관련 수사와 윤 총장 장모의 주가 조작 의혹 관련해서는 내려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며 “윤 총장 장모의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한 엄정한 수사 지시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공교롭게도 공수처 설치와 검찰개혁이 한 발짝씩 진전될 때마다 법무부 장관, 여당 관계자들을 향한 실체 없는 의혹이 친(親)검찰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하며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던 윤 총장의 법과 원칙을 믿는다“면서 ”국민께서 윤 총장의 진의를 의심하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성역 없는 수사 지시를 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윤석렬 검찰총장은 "금융사기는 물론 로비 의혹까지 철저히 수사하라"며 옵티머스 펀드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의 인력을 대폭 증원할 것을 지시하고,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제대로 수사하라“고 경고한 것이 회자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지난 5월 작성된 '펀드 하자 치유'라는 제목의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확보하고 옵티머스 측이 정치권과 금융권에 로비를 벌였다는 관계자 진술과 증거까지 파악했었으나, 이 건과 관련해 윤석렬 검찰총장에게 그 간 보고를 하지 않아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윤 총장은 이 달에 와서야 뒤늦게 보고를 받고 난 후 즉각 수사팀 충원 지시를 내렸다.

한편 ‘라임-옵티머스 사모펀드 사태’가 국회 국정감사에서 상임위별로 다뤄지면서 최대 뇌관으로 떠오르며 의혹의 핵심이 ‘정권 게이트 의혹’까지 번지며 야당의 총공세가 벌어지고 있다.

야당인 국민의힘 측은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에 대해 정·관계 로비 의혹이 있다며 ”권력형 게이트“라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옵티머스 자산운용'에 여권 핵심 인사들이 연루된 정황을 확보하고도 뭉개기 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아울러 그들은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근본 원인을 ‘청와대 민정수석실 인사 관여’가 핵심이라고 꼽으며, 금융감독원이 부실 감독하여 펀드 사기 사건을 키웠다고 비판을 가했으며, 법무부에는 여권 인사가 거론되는 ‘옵티머스 내부 문건’을 검찰이 ‘뭉개기 수사’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연호 2020-10-13 19:33:42
사인이 근접할 수 없는 뭔가 있나? 생각을 많이 합니다.
결론... 윤총장 지발 정신 좀 챙깁시다. 어찌하여 정신머리가 그리도 없노? 세상 바뀐 줄 당신만 모르는 듯하오~
당신 가족과 친지라고 생각을 해보시라? 무엇이 그리도 당신을 이 지경까지 만들었는지? 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