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금융감독원을 향해 사전에 “부실 징후를 인지하고도 뒷북 대응” 질타 쏟아내...
“라임-옵티머스 등 대형 사모펀드 사건...‘권력형 게이트’로 주장하며 특검 도입 촉구 나서”
"옵티머스 검사 유예까지 112일이나?, 평균 결정기간의 두배" 시간 봐주기 특혜 의혹 제기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국정감사장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국정감사장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장에 나선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국민의힘 의원들로부터 “라임-옵티머스 등 대형 사모펀드 사건에 대한 감독 실패로 사태를 키웠다”며 부실감독에 대한 질타를 받았다.

이날 금융감독원을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는 금융감독원이 라임-옵티머스 등 사전에 부실 징후를 인지하고도 뒷북 대응을 했다는 이유로 야당 측 의원들로부터 여러 뭇매를 맞았다.

국민의힘 윤재옥 의원은 "라임과 옵티머스 사태의 공통점이 청와대 인사가 관여돼 있다는 점인데, 이로 인해 금감원의 감독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윤 의원은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7차례 민원이 접수된 점’과 ‘라임 사태 이후 사모펀드 운용사 52곳을 조사해 옵티머스 자산운용을 부실 징후 운용사로 분류해 놓았던 점‘ 등을 사례로 제시하며 “충분히 환매 중단 전 예방 조치가 가능했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강민국 의원도 "옵티머스 사태의 본질이 사전에 사기라는 걸 충분히 인지할 수 있었음에도 금감원이 본연의 임무를 망각한 채 동조 내지 방조를 했다는 게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의동 의원은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금감원이 옵티머스 자산운용의 자본금 부족에 대한 검사를 끝낸 날로부터 이에 대한 시정조치 유예를 결정하기까지 총 112일이 걸렸다”며 “다른 사건들에 비해 두 배에 달하는 시간”이라고 지적하며 “금감원이 시간을 끌며 특혜를 제공했다”며 일침을 가했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라임과 옵티머스 사건 모두 청와대 인사가 관여했다"며 금융감독원이 제대로 감독하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그들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두고 “‘권력형 게이트'라며 특검 도입을 거듭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석현 금융감독원장은 “사모펀드 수가 워낙 많아 들여다보는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해명했으며, "8월부터 사모전담검사단을 구성해 전체 사모펀드와 사모운용사에 대한 전수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히며 "검사가 마무리단계에 있으며 확인된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윤 원장은 "감독업무 수행에 있어 (금융감독원이) 청와대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있다"고 말하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라임-옵티머스 등 대형 사모펀드 사건에 대해 권력형 게이트라 주장하는 국민의힘 측을 향해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며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