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등급 기준 c등급 433개 중 79%가 40년이상 노후 시설물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40년이상 된 철도시설물이 전체의 28%에 달해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이다.
17일 국민의힘 김희국 의원이 국가철도공단에서 제출받은 '국내 철도시설물 사용연수별 현황' 자료에 따르면, 국내 교량 및 터널 등 철도시설물 총 4265개 가운데 40년이상 된 시설물이 전체의 28%인 1217개에 달하는 등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1년에서 50년 된 시설물이 총 197개(교량 179개, 터널 18개)이며, 50년이상 된 시설물도 총 1,020개(교량 784개, 터널 236개)에 달했다.
다만 공단 회계규정시행세칙 제59조에서는 교량 및 터널의 내용연수를 40년으로 정하고 있으나 보수 • 보강 • 개량 등을 지속 실시해 내용연수가 지나도 사용이 가능토록 하고 있다.
국내 철도시설물별 안전등급 현황을 살펴보면, A등급 1774개, B등급 2058개, C등급 433개로 조사됐고, C등급 433개 중 40년이상 된 철도 교량 및 터널 시설은 79%인 344개이다.
시설물 안전등급 기준 C등급은 '구조적으로 안전하지만, 주요 부재에 경미한 결함 또는 보조 부재에 광범위한 결함으로 내구성, 기능성 저하방지를 위한 보수가 필요한 상태'를 의미한다.
노후 철도시설 유지보수 예산은 2016년 2793억원에서 2018년 3659억원, 2020년 5495억원으로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철도시설물의 가파른 노후화로 인해 경미한 결함이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노후화된 철도시설물의 조속한 교체 등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국민안전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 6년간 해외 기술유출 121건...국가핵심기술도 29건 유출
- 일부 택배 노동자, '추석 앞두고 분류작업 거부'...대란오나?
-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153명·사망자 5명...다시 증가세
- 국군의 토대 '한국광복군' 창군 제80주년 기념식 거행
- 조두순 피해자 부친 "정부의 영구격리 약속 꼭 지켜달라"
-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3천만명 넘겨...아시아 909만·북미 818만
- 방탄소년단, 'Dynamite' 추가 리믹스 공개...또 한번 열풍 이끈다
- 셀프주유소 10곳 중 3곳, 안전관리 미흡...'당국에 적발'
-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126명·사망자 5명...이틀 연속 사망자 속출
- 정세균 "코로나19 확진자 조작설...전혀 아냐"...'우려'
- 원인철 합참의자 후보자 "전쟁억제·전승보장 적극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