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등급 기준 c등급 433개 중 79%가 40년이상 노후 시설물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서울역 모습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서울역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40년이상 된 철도시설물이 전체의 28%에 달해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이다.

17일 국민의힘 김희국 의원이 국가철도공단에서 제출받은 '국내 철도시설물 사용연수별 현황' 자료에 따르면, 국내 교량 및 터널 등 철도시설물 총 4265개 가운데 40년이상 된 시설물이 전체의 28%인 1217개에 달하는 등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1년에서 50년 된 시설물이 총 197개(교량 179개, 터널 18개)이며, 50년이상 된 시설물도 총 1,020개(교량 784개, 터널 236개)에 달했다.

다만 공단 회계규정시행세칙 제59조에서는 교량 및 터널의 내용연수를 40년으로 정하고 있으나 보수 • 보강 • 개량 등을 지속 실시해 내용연수가 지나도 사용이 가능토록 하고 있다.

국내 철도시설물별 안전등급 현황을 살펴보면, A등급 1774개, B등급 2058개, C등급 433개로 조사됐고, C등급 433개 중 40년이상 된 철도 교량 및 터널 시설은 79%인 344개이다.
  
시설물 안전등급 기준 C등급은 '구조적으로 안전하지만, 주요 부재에 경미한 결함 또는 보조 부재에 광범위한 결함으로 내구성, 기능성 저하방지를 위한 보수가 필요한 상태'를 의미한다.

노후 철도시설 유지보수 예산은 2016년 2793억원에서 2018년 3659억원, 2020년 5495억원으로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철도시설물의 가파른 노후화로 인해 경미한 결함이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노후화된 철도시설물의 조속한 교체 등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국민안전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