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참석인원 100여명 미만으로 축소

만세삼창 외치는 원로 애국지사들 / ⓒ뉴시스DB
만세삼창 외치는 원로 애국지사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독립전쟁을 이끈 ‘한국광복군 창군 제80주년 기념식’이 거행된다.

17일 국가보훈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규군으로 독립전쟁을 이끈 ‘한국광복군 창군 제80주년 기념식’을 오전 11시, 전쟁기념관(어린이박물관 광장)에서 거행한다.

(사)한국광복군동지회(회장 김영관) 주관으로 열리는 이날 기념식은 한국광복군의 역사를 국민과 함께 기억하고 계승하고자 개최되는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참석인원을 100여명 미만으로 축소해 진행된다.

행사는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을 비롯한 각계인사, 한국광복군동지회장, 독립유공자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 광복군 선언문 낭독, 기념사 및 축사, 독립군가 합창,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한국광복군은 광복의 염원 아래 1940년 9월 15일 백범 김구 선생께서 ‘한국광복군 선언문’을 발표했고, 1940년 9월 17일 중국 충칭 가릉빈관에서 한국광복군 총사령부의 성립전례를 가짐으로써, 대한민국 임시정부 직할 국군으로 창설됐다.

1941년 12월 8일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12월 10일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한국광복군을 주축으로 대일 선전포고를 정식으로 발표했다. 이후 한국광복군은 중국 대륙 독립전선에서 중국군과 협동하여 항일전을 전개하면서 영국군과도 연합하여 인도ㆍ미얀마 작전에 참가(1943~1945)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광복군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규군으로 현재 대한민국 국군의 토대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