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99명의 택배 노동자 참여 4200명이 찬성, '95.47%'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가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및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가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및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일부 택배 노동자가 추석 연휴를 앞두고 과한 업무량을 호소하며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함에 따라 택배 대란이 예상된다.

17일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의 약 4000여 명의 택배노동자가 오는 21일부터 공짜 노동 분류작업 전면 거부에 돌입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김태완 택배노동자 관리자 대책위원장은 "택배 노동자 과로사대책위는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전국에서 분류작업 전면거부 총투표를 진행했고 이번 총투표는 전국의 4399명의 택배 노동자들이 참여하여 4200명이 찬성해 찬성률은 95.47%"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투표에는 전국 택배연대노동조합 소속 조합원 이외에도 약 500여 명의 비조합원들이 투표에 참여했듯 그만큼 택배노동자들은 과로사에 대해 우려하고 있고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대한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요구가 오는 21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추석 택배 배송 물량들이 쏟아지는 시기"라며 "분류작업 전면 거부로 인해 불가피한 배송 차질이 예상되지만 이미 과로사대책위는 추석 배송의 일정 차질이 발생하더라도 사람이 죽는 것만큼은 꼭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저희들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했다.

또 "공짜 노동인 분류작업은 택배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적 이유이며 하루 13시간, 16시간 중 절반을 분류작업의 업무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푼의 임금도 받지 못하는 일"이라며 " 분류작업 인력투입이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라고 했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과로사대책위는 택배사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현실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 분류작업 전면 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할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밝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