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당 신보라도 “호기심에 잠깐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니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일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해 ‘호기심’에 입장한 이들에게는 처벌 수위에 대한 판단을 달리해야 한다는 발언을 해 뭇매를 맞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n번방 가입자들 중 범죄를 용인하고 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은 처벌 대상이 돼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n번방 등 성착취물 유포방 운영자들은 구속했지만 관련자에 대해선 개별적인 판단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오랫동안 들락날락한 사람에 대해서는 처벌이 필요하지만 호기심 등에 의해 방에 들어왔는데 막상 적절치 않다 싶어 활동을 그만둔 사람들에 대해서는 판단이 다를 수 있다”고 했다.

다수의 여성을 협박해 성 착취 불법 촬영물을 제작하고 유포한 n번방 사태를 황 대표가 단순 호기심으로 언급하면서 황 대표의 성인지 감수성 부족 논란도 일고 있다.

무엇보다 텔레그램 n번방은 황 대표 말대로 ‘호기심’으로 잠깐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닌 가입 절차가 복잡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별도의 초청을 받아야 하고 최대 200만원의 암호화폐를 입장료로 내야하기 때문에 단순 호기심으로 치부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때문에 황 대표의 발언은 같은당에서도 지적받고 있다.

신보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황 대표를 겨냥, “호기심에 잠깐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라며 “온라인공간이니까 하는 가벼운 생각으로 이 사태를 접근하는 순간 신종성범죄는 오늘도 내일도 다시 어느 은밀한 공간에서 잉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얼마나 치밀하고 은밀하게 관리해왔으면 이렇게 수많은 미성년과 여성들이 갖은 피해를 입고도 그 죄악이 이제서야 만천하에 드러났겠는가”라며 “입법부도 행정부도 사법부도 이런 신종성범죄의 수법에 대해 일벌백계 하겠다는 자세로 바로 보고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뿐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황 대표의 발언에 대해 즉각 지적하고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그 범죄의 소굴에 오래 머문 사람만 처벌하면 되고, 상대적으로 잠깐 있었던 사람은 처벌을 면하게 해주자는 것이 미래통합당의 입장이냐”고 말했다.

심 대표는 “n번방 사건의 참여자들은 단순히 '시청'한 것이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폭력을 함께 모의하고 부추기는 적극적인 가담자”라며 “n번방의 운영자와 유포자뿐만 아니라 이용자 모두 죗값을 치러 마땅하다”면서 황 대표의 사과를 촉구했다.

또한 정의당에서는 “황 대표는 사태의 본질과 심각성을 알고 있기는 한 것인가”라며 “부적절과 경악을 넘어 도를 넘어섰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면 대국민 사과도 부족하다. 당대표 자리는 물론이거니와 총선 후보에서도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