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이 금융을 바라보는 시각도 우호적이지만은 않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일본 수출 규제를, 미•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 불안 요인에 대응하여 금융시장 안정을 굳건하게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29일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자신의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최근 우리 금융을 둘러싼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금융을 바라보는 시각도 우호적이지만은 않다”고 했다. 

이날 은 후보자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혁신성정, 금융혁신, 소비자보호 등의 측면에서 금융의 역할에 거는 기대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금융이 이러한 변화와 기대에 부응하려면 안정, 균형, 혁신이라는 세 바퀴가 조화롭게 굴러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확고한 금융안정을 기반으로 금융산업, 소비자 간 균형된 발전을 통해 금융혁신을 가속화해 나가야 하는데 먼저 우리 경제의 성장과 도약을 위해 금융안정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라고 했다.

특히 은 후보자는 “과거와 달리 금융이 앞장서서 신산업, 혁신부문의 성장을 견인하는 한편 핀테크 등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금융산업 자체가 미래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금융혁신도 지속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금융은 단순한 경제적 가치를 넘어서 취약 소외계층 금융 소비자와 연계된 포용성, 사회적 가치, 공동체를 생각하는 균형잡힌 시각도 가져야 한다”고도 했다.

더불어 자신이 위원장을 맡게 될 경우 “이러한 기조하에 정책을 마련하고 추진해 나가겠으며 무엇보다도 일본 수출 규제를, 미•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 불안 요인에 대응하여 금융시장 안정을 굳건하게 지켜나가겠다”고도 했다.

이어 “우리 경제와 금융의 체력이 성장한 만큼 막연한 불안감이 위기로 전이되지 않도록 시장 심리 안정을 도모하고 단계별 대응 방안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취해 나가도록 하겠고 가계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개인사업자 대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기업 구조조정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금융위 역할을 확대해 가계금융, 담보대출 위주의 금융시스템을 미래성장성과 자본시장 중심으로 과감하게 바꾸어나가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