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관련 질문에 니시나가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 통해 회신

지난 19일 관련해 외교부로 초치될 당시 주한 일본대사관 니시나가 토모후미 경제공사 모습 / ⓒ뉴시스DB
지난 19일 관련해 외교부로 초치될 당시 주한 일본대사관 니시나가 토모후미 경제공사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일본 정부는 논란이 일고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계획과 관련해 ‘어떤 결론도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28일 외교부에 따르면 앞서 우리 정부가 이와 관련해 답변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일본 정부는 전날 이에 회신을 보냈다.

회신은 니시나가 토모후미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관련 우리 정부가 지난 19일 전달한 구술서에 대한 회신을 외교부 권세중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의 면담을 통해 전해 왔다.

회신에서 일본 정부는 “현시점에서 오염수의 처리 계획에 대해 어떠한 구체적인 결론은 나와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번 건과 관련 일본 정부는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조치를 책임을 가지고 취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또 내달 4일 일본 외무성이 주일외교단 등을 대상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이에 정부는 “이번 문제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주변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처리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 및 국제사회에 보다 투명하고 구체적인 설명을 지속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19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00만톤을 바다에 방출할 계획이라는 것과 관련 일본 경제공사를 초치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원전 오염수 처리 결과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해양으로 연결된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오염수 처리 문제 등을 포함한 재반 대책을 투명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가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주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한일 양국이 함께 모색해 나갈 것도 제안키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