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카카오 규탄대회 열고 카풀 서비스 반대
카카오모빌리티, 카풀 서비스 아직 정해진 것 없어
해결 위한 공식적인 자리 재차 마련하는데 공감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노사 4개 단체로 구성된 ‘불법 카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 ‘카카오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4일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노사 4개 단체로 구성된 ‘불법 카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카카오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카카오와 택시업계가 ‘카풀(승차공유)’ 서비스를 놓고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면서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택시업계는 생존권이 걸린 문제라 카풀서비스 도입에 반대하는 입장이고, 카카오는 승차난 해소 목적으로 카풀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힌 바 있어 접점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일단 카카오와 택시업계는 카풀 서비스 논란을 해결할 수 있는 공식적인 자리가 재차 마련되는 것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중재 역할에 나설지 주목된다,

4일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노사 4개 단체로 구성된 ‘불법 카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카카오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참석자수만 주최측 추산 600~700여명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핵심은 카카오가 카풀서비스를 도입할 경우 생존권이 위협받는 점이다. 때문에 카카오모빌리티가 준비 중인 카풀서비스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 손에는 ‘택시산업 다 죽이는 카풀 앱을 척결하자’는 손팻말 뿐 아니라 ‘서민택시 파탄주범! 카카오를 몰아내자’ ‘카카오 콜 못받겠다! 카풀 사업 중단하라’ 등의 현수막이 사옥 앞 육교에 내걸렸다. 그만큼 택시업계 생존권 위협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이를 막기 위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81조 제1항 제1호 조항을 삭제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제81조 제1항 제1호 조항에는 출퇴근 때 승용차를 함께 타는 경우 유상으로 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도록 예외를 허용하고 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카카오가 택시업계를 활용해 카카오택시 사업을 키워 이득을 다 본 다음에 택시업계가 반대하는 카풀을 일방적으로 사업을 시행하려고 하니 기업 윤리상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런 이유로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카풀업계는 자가용이 있으면 누구나 제약 없이 할 수 있기에 몇 대나 카풀시장에 나올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며 “택시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워질 것이다”고 카풀서비스 도입을 반대했다.

이와 반대로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출퇴근 시 승차난을 완화하려는 취지로 카풀 서비스 도입을 준비하고 있었다”며 “낮에는 서비스를 안 하는 설득과정도 필요하고 택시업계와 함께 상생하는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카풀 서비스 도입을 지금까지 미뤄왔다”고 말했다. 이어 “카풀 서비스 도입을 미뤄온 것은 카카오와 택시업계와 공식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며 “현재 카풀 서비스 도입에 구체적으로 정해진 게 없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카카오를 포함한 카풀업계와 택시업계는 비공식·공식적인 접촉을 이어갔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갈등의 골만 키웠다. 이날 본지와 통화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카카오모빌리티측은 공식적인 자리가 마련되면 만나 논의를 이어갈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2월 카풀 스타트업 업체 ‘럭시’를 인수하면서 올해 안에 카풀 서비스 도입을 밝힌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