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 지나야 알 수 있지만 승기 잡은 게 아닌가 싶어"
"투표율이 제일 중요...평가가 아니라 심판하는 선거로 가고 있어"

[시사포커스 /정유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4·10 총선 공식운동 시작일에 "지금부터 한 일주일 지나야 전체적인 걸 알 수 있는데 승기는 잡은 게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사진 / 오훈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사진 / 오훈 기자

이해찬 공동선대위원장은 28일 유튜브방송인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에 출연해 총선 판세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변하면서 "그런데 실수하면 안 된다. 말실수하고, 지금부터 굉장히 예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수가 없도록 지금부터 예의주시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공동선대위원장은 "이제 투표율이 얼마인지가 제일 중요하다"며 "오는 4월 5일이 사전투표 아닌가. 그때 얼마나 많이 나오느냐를 보면 짐작이 갈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2년 동안 국민이 하도 시달리고 안 볼 걸 보고 그래서 아예 평가가 아니라 심판하는 선거로 가고 있는 것 같다"며 "요새 지원하러 다녀보면 당원들 열기가 굉장히 높다"고 전했다.

이해찬 공동선대위원장은 "효능감들을 많이 경험했기 때문에 투표율도 꽤 높지 않을까 싶다"며 "(윤석열 정부는)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무모하고 무식하고 무자비하고 노태우 전 대통령이 훨씬 양반이었다"고 밝혔다.

이 공동선대위원장은 조국혁신당과 관련해 "이것도 처음 보는 현상"이라며 "지역구 안 내면서 비례만 가지고 기성 큰 당보다 지지율이 더 나오는 것 아닌가. 이건 돌풍"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조국 교수가 그동안 박해 받아온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라며 "조국 교수가 연설도 잘하고 훤칠하고 그렇지만 그만큼 윤석열 정권과 단호하게 싸우는 모습을 국민들이 보고 싶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