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에서 퇴임한 지 10개월 만에 부부 합산 41억 원의 현금 벌어"
'전관예우 떼돈'의 상당수가 다단계 사기 사건 변호한 대가로 알려져"
"조국혁신당은 서민 위한 정당이냐, 위선자 위한 정당이냐"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조국혁신당의 비례대표 1번 박은정 후보의 배우자가 1조 원대 다단계 사기 사건의 변호를 맡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조 대표는 박 후보자 부부의 '전관예우 떼돈'의 실체를 소상히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국민의미래.(사진/국민의미래 홈페이지 캡쳐)
국민의미래.(사진/국민의미래 홈페이지 캡쳐)

이준우 국민의미래 중앙선대위 공보단 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어제 박 후보의 배우자 이종근 변호사가 검찰에서 퇴임한 지 10개월 만에 부부 합산 41억 원의 현금을 벌어 '전관예우 떼돈' 논란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세금과 생활비 등으로 나갈 걸 고려하면 실제 소득은 더 많았을 걸로 보인다"며 "그런데 오늘 '전관예우 떼돈'의 상당수가 다단계 사기 사건을 변호한 대가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그는 "박 후보의 배우자는 1조 원대 '다단계 사기' 사건 의혹을 받고 있는 휴스템코리아 대표 이 모씨를 변호했다고 한다. 이 회사의 회원은 10만여 명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준우 대변인은 "또 4,400억 원대 '유사수신' 사건에서도 회사 계열사 대표의 변호를 맡았다고 한다"며 "피해자는 주로 노인층이고 피해자 수는 무려 4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두 사건의 피해자만 도합 14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공정과 정의를 위해 일하던 검사가 옷을 벗자마자 서민들의 눈물을 외면하고 거액의 수임료를 지불하는 가해자의 손을 잡은 것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조국 대표님, 돈이면 다 되는 세상이냐?"고 덧붙였다.

이준우 대변인은 "조 대표에게 묻겠다"며 "조국혁신당은 서민을 위한 정당이냐, 위선자를 위한 정당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변인은 "조 대표는 자녀 입시부정으로 청년들에게 심각한 좌절감을 안겨준 가해자"라며 "그것도 모자라 이제는 서민들의 피땀어린 돈을 갈취한 또다른 가해자의 편에 서야만 하냐"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조 대표는 지금이라도 철저히 파악하여 박 후보자 부부의 '전관예우 떼돈'의 실체를 소상히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하면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 박은정 전 광주지검 부장검사의 재산이 10개월 만에 41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전 부장검사는 총 49억8185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는데 이는 지난해 5월 이 변호사가 마지막으로 신고했던 부부 합산 재산(8억7526만 원)보다 41억여 원 증가한 것이다. 증가액의 상당 부분은 남편인 이종근 변호사가 신고한 예금이다. 지난해 5월 2110만 원이던 이 변호사의 예금은 32억6828만 원으로 늘었다.

검사장 출신 남편 이종근 변호사는 다단계·유사수신 분야를 전문으로 수사했던 이 변호사가 이런 업체들의 변호를 맡은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일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박 전 부장검사는 총 49억8185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지난해 5월 이 변호사가 마지막으로 신고했던 부부 합산 재산(8억7526만 원)보다 41억여 원 증가한 것이다. 증가액의 상당 부분은 이 변호사가 신고한 예금으로 지난해 5월 2110만 원이던 이 변호사의 예금은 32억6828만 원으로 늘었다.

 박은정 후보의 배우자인 이종근 변호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재임 시절 검찰개혁추진지원단 부단장을 맡은 바 있다.

박 후보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시절 법무부 감찰담당관을 맡아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찍어내기 감찰'을 당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지난 2월 검찰에서 해임됐다.

박은정 후보는 전관예우 떼돈 논란에 대해 "신고한 재산은 배우자의 퇴직금과 공무원연금을 일시에 전액 수령한 금액, 임대차 보증금, 상속 예정 부동산(선산), 배우자의 변호사 매출 포함"이라고 해명했다. 

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배우자는 월평균 약 15건, 재산신고일 기준 합계 160건을 수임했고 매출에 대해서는 5월에 세금을 납부할 예정"이라며 "윤석열 정권에서 친문 검사가 전관예우를 받을 수 있을 거 같나. 상식적으로 판단하기 바란다"고 적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