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에서 광주까지 47㎞ 구간 독일 아우토반 같은 초고속도로 추진"
"1조이상 투입, 익산-여수까지 180㎞ 구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
인프라 확충 위해 "교육의 품질과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광주 근무, 호남에 많은 정 갖고 있어"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전남의 생활권을 확장하고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가 교통인프라 확충"이라며 "영암에서 광주까지 47㎞ 구간에 약 2조 6000억원을 투입해 독일의 아우토반과 같은 초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스무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저는 선거 때부터 호남이 잘돼야 대한민국이 잘 되는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며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호남이 없으면 국가도 없다'는 말씀을 했다. 이런 정신으로 우리 정부도 전남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남의 생활권을 확장하고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가 교통인프라 확충"이라며 "영암에서 광주까지 47㎞ 구간에 약 2조 6000억원을 투입해 독일의 아우토반과 같은 초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건설 중인 광주-강진 고속도로에 이어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강진-완도 고속도로도 속도를 높여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1조 원 이상을 투입해 전라선 고속철도 속도 개선과 함께 익산-여수까지 180㎞ 구간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광양항에서 추진 중인 7000억원 규모의 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을 통해 물류를 효율화시키고 핵심장비 국산화를 통해 관련 산업도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고흥발사체 특구에 민간 발사장과 조립동을 구축해서 국내 기업들이 해외로 나가지 않고도 원활하게 상업적 발사를 할 수 있게 지원할 것"이라며 "50여 만평에 달하는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단에 신속한 건립을 위해 예타 면제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전남의 관광사업과 문화산업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며 "남부권 광역관광개발사업으로 전남에 1조 3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전남의 인적 인프라 확충을 위해 "교육의 품질과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월 광양, 나주, 목포, 무안, 신안, 영암, 강진을 비롯한 7개 기초단체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됐다"며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와 협약형 특성화 고등학교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광주에 근무하면서 주말이면 호남지역 전체를 많이 둘러보고 살폈다. 그리고 많이 정도 들었다"면서 "2005년에 광주에서 떠날 때 전별사를 다 읽지 못할 정도로 호남에 많은 정을 갖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런 마음에서 정부 출범 이후 2022년, 2023년 2년 연속 5·18 기념식에 모든 정부 구성원들과 함께 참석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토론회에 참석한) 김영록 전남지사와 김대중 교육감과 함께 전남을 바꾸고 크게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