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측, 여론조사 전 문자 발송…재심 인용·기각 여부 무관하게 당 위해 헌신할 것”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정봉주 전 의원에게 패한 박용진 의원이 13일 경선 결과와 관련해 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박 의원은 이날 공지를 통해 “조금 전 이메일을 통해 민주당 재심위원회에 이번 경선 결과에 대한 재심을 신청했다”고 밝혔는데, 경선 과정에서 여론조사의 사전 유출 및 기획 등 불법행위가 있었다는 주장을 재심 신청 이유로 들었다.

특히 그는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재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여론조사 시작 시간은 2월24일 낮 12시50분으로 확인되는데 정봉주 측은 여론조사가 시작되기 19분 전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여론조사 진행 여부를 사전 기획한 구체적 정황”이라며 “이승훈 예비후보 측 또한 이에 대해 사전유출 꼼수 여론조사로 지칭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즉 정봉주 예비후보가 지난달 23일 3인 경선지역으로 발표가 나온 즉시 다음 날인 24일 여론조사가 진행된다는 사실을 파악했고 여론조사기관은 정 후보와 방송을 함께 한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라고 박 의원은 주장했는데, 이를 내세워 “불공정성에 대해 충분히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박 의원 측은 정 후보가 민주당 지지층의 과반인 52% 득표율로 1위를 했다는 왜곡된 여론조사 결과를 무차별 공표해 경선 공정성을 해쳤다고 주장하면서 불법행위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이 이미 인지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또 박 의원은 “여론조사 문항 설계 또한 이승훈 후보의 결선 적합도, 본선 경쟁력에 대한 조사 문항을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등 편파성도 심각하다”며 “여론조사 가중치 값이 0.7~1.5 범위 내에서 허용되나 이번 여론조사는 지역별 가중치가 허용 한계치에 거의 근접한 0.76 또는 1.38에 해당돼 조사 신뢰성도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이밖에도 그는 명백한 불법인 경선을 위한 휴대전화 청구지 주소 이전 또는 권리당원-안심번호 이중투표 정황이 포착됐다면서 관련 보도를 제시했으며 당헌·당규 규정과 배치되는 1차 경선 결과 비공개 등 의혹도 제기했는데, 박 의원 측은 “이번 재심 신청은 당적 절차로서 당이 보장한 권리를 신청인으로서 행사하고자 함”이라고 밝혔다.

다만 박 의원은 앞서 현역의원 평가 하위 10%에 해당한다고 통보 받자 지난달 21일 공천관리위원회에 재심신청서를 제출했지만 하루 만에 기각됐었는데, 이번 재심 신청에 대해선 “인용·기각 여부와 무관하게 신청인은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묵묵히 헌신할 것”이라고 입장을 내놔 재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자칫 탈당 등을 감행할 것으로 확대 해석될 가능성에 분명히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