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출국금지 되어 있는 이종섭, 인사검증 과정에서 모를 수 없어”
“대통령이 핵심 공범을 해외로 도피시키려 한 것, 이 자체도 중대범죄”
“전문성 없는 尹측근·인연 인사들이 공공기관 점령해 세금 축내고 있어”

윤석열 대통령(좌)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우). 시사포커스DB
윤석열 대통령(좌)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되기 전 해병대원 순직 사건의 수사외압 의혹으로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졌던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미 알고도 대사로 내보내는 것은 대통령 본인이 이번 해병대원 사망 사건 수사외압의 몸통인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해병대원 순직 사건에 대한 수사 방해와 진실 은폐에 대한 외압 의혹 핵심 피의자인 이 전 장관이 대사 임명장을 받아 해외로 나가려고 했는데, 이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의해 출국금지가 돼 있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이종섭 전 장관이 이미 출국 금지돼 있다면 (법무부와 대통령실에서 진행한) 인사검증 과정에서 모를 수가 없다”며 “(윤 대통령은) 핵심 공범을 해외로 도피시키려 한 것이고, 이 자체도 또 다른 중대범죄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홍 원내대표는 “이 전 장관 지시로 국방부 조사본부에 전달된 검토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등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관계자를 특정하지 말라는 가이드라인이 적혀있던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는 조사를 하기도 전에 국방부 조사본부가 이미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도대체 윤석열 정부는 무슨 의미로 (이 전 장관을) 호주대사로 임명해서 내보내겠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으면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국민이 그렇게 우스운 것이냐. 공수처는 이 전 장관을 즉각 수사하고 윤 대통령은 이 전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이날 함께 “한국전력공사·인천공항공사·한국항공우주산업·한국가스공사·한국도로공사 등 셀 수 없이 많은 공공기관·공기업·경제단체까지 전문성 없는 대선 캠프 인사와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인사들이 점령했다”고 주장하면서 “전문성과 역량도 없이 윤 대통령이 태워준 낙하산을 타고 내려와 수억 원의 연봉과 차량 등을 제공 받으며 세금을 축내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