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경기 운영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을 하는 것은 옳지 않아"
"당내 공천으로 인한 후유증이나 혼란은 국민의힘이 훨씬 더 심해"
고민정 최고위원에 대해선 "조속한 시일 내에 복귀하도록 요청 중"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공천 파동으로 인한 탈당 사태에 대해 "입당도 자유고 탈당도 자유"라며 "경기하다가 질 것 같으니까 경기 안 하겠다, 이런 건 별로 그렇게 국민들 보시기에 아름답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매직짐 휘트니스에서 러닝머신을 이용하는 중, 화면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의 공천 기자회견 모습이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매직짐 휘트니스에서 러닝머신을 이용하는 중, 화면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의 공천 기자회견 모습이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서울 서대문구 한 피트니스센터에서 직장인 정책간담회를 마친 후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규칙이 불리하다고, 경기에서 이기기 어렵다고 해서 중도에 포기하는 것은 자유지만 그게 마치 경기 운영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경쟁의 과정에서 국민, 당원이 선택하는 걸 어떻게 하겠느냐"며 "강물이 흘러서 바다로 가는 것처럼 또 세대교체도 있어야 하고 새로운 기회도 주어져야 하고 특히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선수 선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변화에는 반드시 소리가 날 수밖에 없다. 조용한 변화라고 하는 것은 마치 검은 백조 같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대표는 "어떻게 자신들의 기득권이나 기성의 위치를 잃게 되는 데 가만히 있겠느냐"며 "구태의연한 기득권들 그대로 다 은둔시키고 자기 가까운 사람이라고 꽂아 넣는 국민의힘식의 공천, 민주당은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등 공천 탈락자들의 반발에 대해 "열 손가락 깨물어서 안 아픈 손가락 없다"면서 "같은 뿌리에서 나왔고 같은 기둥 속에 큰 줄기를 함께 한다. 우리는 명문 정당"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갈등과 반발은 필연적"이라면서 "국민의힘이 하는 것처럼 해당 지역의 기득권, 다선 의원 중심으로 경선하거나 아니면 힘센 사람 중심으로 공천하면 변화는 없지만 혼란이나 갈등은 적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퇴한 고민정 최고위원에 대해선 "조속한 시일 내에 복귀하도록 요청하고 있다"며 "당의 주요 역할을 맡고 있는 인사들이기 때문에 개인적 판단만으로 행동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는 의원들의 당 경선 여론조사에 대한 문제 제기에 대해 "대체로 오해, 과장에 의한 것"이라며 "조사했다고 해서 문제 삼으면 정당 활동을 하지 말라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조사는 조사일뿐이고 내부 판단을 위한 조사기 때문에 경선이나 이런 것에는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이라며 "당무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한쪽으로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 국민들이 이런 것에 쉽게 현혹될 만큼 시민 의식이 낮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천받으면 친명이 돼 버리고 공천에서 탈락하거나 이러면 다 반명, 비명 이렇게 분류하는 걸 자제해달라"며 "언론이 언론의 역할을 해야지, 상대 선수가 되어서 공격할 뿐만 아니라 사실을 왜곡해서 상대편을 들어서야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대표는 "당내 공천으로 인한 후유증이나 혼란은 국민의힘이 훨씬 더 심한데 왜 그쪽은 조용한 공천이라는 등 그렇게 엄호하면서 민주당 공천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른 엉터리 왜곡을 하느냐"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 과정이 끝나면 국민들께서 과연 우리를 위해서 일해줄 후보들이 어떤지 비교하게 되실 것"이라며 "구태의연한 과거의 인물들로 가득한 국민의힘을 찍어서 지금의 국정난맥이 계속 되게 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인물들로 이 무도한 정권의 역사적 퇴행을 막고 더 나은 사회로 한 발이라도 앞서갈지 선택하시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지금은 잠시 새로운 선수들로, 기존의 선수들을 새롭게 훈련하고 단련하는 과정이어서 많이 시끄럽다만 본질을 지켜봐달라"며 "국민들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 진정으로 필요한 선택이 어떤 것인지를 진중하게 선택해주길 다시 한번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는 "새로운 나라, 희망이 있는 나라, 무너지지 않는 제대로 된 정치를 해야 하는 것이고 이번 총선이 그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뒤로 갈 것이냐 앞으로 갈 것이냐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이번 총선에 현명한 눈으로 엄정하게 잘못된 것은 잘못됐다고 심판하고 혜안으로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좋은 인재 후보를 골라달라"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