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조작에 부화뇌동하는 금품수수 프레임은 절대 인정할 수 없어"
"검찰 공소장이 근거냐...도대체 기준이 뭔지 모르겠다"

서울 성북을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과 공관위에 공천 재심 요청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서울 성북을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과 공관위에 공천 재심 요청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컷오프(공천배제)된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누구는 되고, 기동민은 안 된다고 한다. 도대체 기준이 뭔지 모르겠다"며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했다.

기동민(서울 성북을) 의원은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공천에서 배제될 근거는 전혀 없다. 이제라도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이 살아있음을 보여주시기를 바란다"며 "공천관리위 심사와 전략공관위 결정에 대해 재심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기 의원은 "검찰의 조작에 부화뇌동하는 금품수수 프레임은 절대 인정할 수 없다"며 "당연히 공천과정에서 검찰의 조작된 기소는 정치적으로 배척해야 한다. 그러나 이제와서 당이 진실보다는 검찰과 같은 잣대로 저를 공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3월 당무위원회는 이재명 대표와 저, 그리고 이수진 의원에 대한 기소가 정치 탄압이라는 결정을 내렸다"며 "그러나 당의 결정과 약속은 무시됐다. 누구는 되고, 기동민은 안 된다고 한다. 도대체 기준이 뭔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기동민 의원은 라임 사태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양복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 "8년 전, 아버지의 절친한 직장 후배인 이강세로부터 당선 축하 선물로 30~40만원대 양복 한 벌을 선물 받았다. 그리고 그 비용을 김봉현이 지불했다는 사실은 추후 수사 과정에서야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기 의원은 "검찰이 주장하는 200만원대 고가양복은 사실무근이며 저는 이를 입증할 자료를 공관위에 증거자료로 제출했다. 이 당시는 김영란법도 만들어지기 전이라 법적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다"며 "저는 라임 사태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임혁백 공관위원장을 향해선 "공관위원장이 제가 금품수수 혐의를 인정했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엇을 인정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며 "어떻게 공관위원장이 당의 후보를 근거 없는 사실로, 충분히 소명했는데도 공격을 하나"라고 직격했다. 이어 "검찰 공소장이 근거를 대신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기동민 의원은 "솔직히 후회 된다"며 "기억이 잘 안 난다고 할걸, 부인할걸, 아무런 물증도 없는데 그러면 공천을 주는 것이냐, 당의 기준이 과연 그것이냐"고 반문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공관위는 전날 오후 비명계 기동민 의원이 현역인 서울 성북을을 전략 지역구로 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 요청할지 여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결론이 나지 않자 임혁백 위원장 주도로 '무기명 비밀투표'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관위가 무기명 표결로 결론을 내버린 건 전례가 없다는 게 당 안팎의 평가이며, 임 위원장은 무기명 비밀투표의 결과도 공관위원들에게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 공관위원회는 지난 28일 기 의원 지역구인 서울 성북을을 전략 지역으로 지정한 데 이어 이날 김남근 변호사를 해당 지역구에 전략공천했다.

기 의원은 탈당 가능성과 관련해 "간절하고 절박한 심정으로 오늘만 살고 있다"고 밝혔다.

[영상촬영/편집 / 김경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