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초대 정무수석’ 정병헌 탈당, 민주당 공천시스템 ‘사천’ 지적
공천 잡음 이어지는 민주당, 공정 앞세웠지만 ‘불공정 공천’ 논란 지속
민주당 ‘전략공천 선거구’ 3곳 추가, 친명 중심 공천 우려 목소리 계속
한동훈 “민주당 공천심사 5대기준, 희한하게도 이재명 하나도 안 걸려”
‘선거제 개편 방안’ 두고 갈팡질팡, 정청래 “전당원 투표 통해 결정하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 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 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계파 갈등 양상의 공천권을 둘러싼 잡음이 계속 이어지면서 내홍이 심화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당 지도부가 자객 공천 논란 속에서 전략 공천 추가 지정 확대 발표까지 하고 나서 심상치 않은 조짐이 엿보였다.

◆ 또 탈당 속출, ‘文정부 인사’ 전병헌 “왕조형 사당으로 변질된 가짜 민주당”

계파 갈등이 극심한 상황에 보여주고 있는 민주당은 총선 예비후보 심사 과정에서 분란 상황의 모습을 여실히 확인시켜줬는데, 문재인 정부 초대 정무수석을 지냈던 전병헌 전 민주당 의원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왕조형’ 사당으로 변질된 ‘가짜 민주당’을 떠나보낸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전 전 의원은 “저와 전·현직 구의원을 비롯한 1000명의 당원은 오늘부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는데, 그 이유는 ‘더불어민주당’은 더 이상 ‘민주당’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욱이 반성과 전열 정비는커녕 이재명 대표를 앞세운 친명 ‘십상시’들이 당권 장악에만 몰두하며 다른 소리, 바른 소리를 탄압을 해왔다”고 비판하면서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실패에 맞서는 ‘대안 야당’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부정평가를 내렸다.

그는 최근 민주당 총선 예비후보 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았는데, 이와 관련해 전 전 의원은 “(이재명 대표체제의 민주당은) 예비후보자검증위원회 단계부터 온갖 구실을 갖다 붙여 변칙과 반칙에 골몰하고 있다”면서 공천시스템이 ‘사천’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강하게 분노했다.

전병헌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전병헌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이어 전 전 의원은 “사천·망천 공천으로 시작한 민주당은 민주적 공정성이라는 정당의 정체성을 스스로 부정하고 ‘십상시 집단’의 아첨 경쟁으로 민주당을 ‘왕조형 사당’으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그러나 37년 민주당인으로 검찰 독재당 심판을 위해 왕조형 사당을 선택해 달라는 자기부정과 모순에 합류할 수는 없다는 결단을 했다”고 탈당 배경을 설명했다.

이렇게 민주당에서는 오늘도 역시 탈당 선언이 이어지면서 제3지대 신당에 힘을 싣겠다는 움직임을 확산되는 분위기가 엿보였는데, 실제로 전 전 의원도 마찬가지로 “필요에 의해서 선택하는 제3지대 정당으로 세워나가는 데 숨은 역할이라도, 작은 뒷받침이라도 열심히 하겠다”며 “민주당의 정통성과 김대중, 노무현 정신과 가치를 사랑해서 합류한 수많은 후배 의원들이나 현역의원들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인데, 민주당의 잔류와 탈당을 고민하는 의원들에게도 전파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더군다나 앞서 전날에도 전북도 정무부지사를 역임했던 신원식 전북전주갑 민주당 예비후보도 전날 탈당을 선언하면서 이낙연 전 대표가 중심축이 되어 있는 새로운미래 신당의 합류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었는데, 특히 신 예비후보는 전날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경선이 아닌 유권자인 전주시민들의 직접 선택을 받겠다”고 밝히면서 경선룰에 대한 부당함을 토로했었다.

민주당의 이런 분위기와 관련해 앞서 민주당에서 탈당했던 미래대연합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인 김종민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하여 비명계(비이재명)를 겨냥한 친명계(친이재명)의 ‘자객 공천’ 논란을 언급하면서 “사실 부정 경선이며 부당한 건데, (당 주류인 친명의) 민주당 지도부가 ‘경선에 개입하지 말라’고 하는 얘기를 안한다”며 “이런 부당한 경선 환경을 고발하지도 못하고 숨죽이면서 있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한탄하며 제3지대 신당에서 함께 정치하자고 러브콜을 보내는 모습도 감지됐다.

◆ 민주당 ‘전략공천 선거구’ 3곳 추가, 공천 과정에 불만 목소리 왜 커질까?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과거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시사포커스DB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과거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시사포커스DB

무엇보다도 민주당이 분열되어 가는 듯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 속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수도권 지역에 전략 선거구 3곳을 추가로 발표하여 관심이 집중됐는데, 실제로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관위 제2차 비공개 전체회의를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전략 선거구 세 군데 지역을 추가했는데,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인 경기 광주시을, 용인시을, 하남시 3개 지역을 전략 선거구로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민주당 내 전략 공천을 위한 지역구는 현재 20곳까지 늘었는데, 앞서 민주당은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 7곳과 현역 의원 탈당 지역 10곳 등 17개 지역구를 전략 선거구로 지정한 바 있다.

민주당의 당헌·당규에 따르면, 불출마 또는 당협위원장 궐위·사고 등 지역은 전략선거구로 우선 지정할 수 있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기에 해당 지역들을 추가로 지정했다는 것이 민주당의 설명이었는데, 안 위원장은 해당 지역의 전략공천과 관련해 “전략공관위에서 마음대로 할 수 없고 절차·순서·방법에 의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안 위원장은 전략 선거구 공천 계획에 대해 “당 인재영입위원회, 공천관리위원회, 후보자검증위원회 세 조직이 결합 돼서 전략공관위로 넘어오면 심도 있는 논의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더 나아가 전략 선거구에 영입 인재들의 우선적으로 공천할 가능성에 대해 “사회적 경험과 노하우, 정치적 관여도는 깊지만, 지역 기반이 약하니 우선적으로 전략 공천하는 건 맞다”면서도 “다만 전략 선거구로 지정한 지역에서 이미 열심히 뛰고 있는 후보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입된 인재의 전략 공천은) 우선적 고려 대상이지 기존 사람들을 배제한다는 건 아니다”고 잘라 말하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민주당 내부에서는 공천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는 양상을 보였는데, 반면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전날 MBC 방송 ‘뉴스외전’에 출연하여 “혁신적 공천 기준을 세우면 비명계(비이재명계) 분들이 친명(친이재명) 편향적인 게 아니냐 오해할 수 있다”며 “혁신 공천을 하면서 무계파적인, 공정한 기준을 적용해 통합을 이루겠다”고 말해 공정한 공천 심사라는 점을 강조하려고 애쓰는 분위기였다.

더욱이 앞서 최근 공관위는 혁신을 내세우며 공천 심사에 적용할 5대 범죄 기준을 ▲성범죄 ▲음주운전 ▲직장갑질 ▲학교폭력 ▲증오발언으로 정한 바 있는데, 이와 관련해 임 공관위원장은 “저희 기준이 그렇게 느슨하지 않다. 예비검증위를 통과한 것에 무게를 둘 필요가 없다. 보다 엄격한 심사가 앞으로 공관위에서 이뤄질 것”이라며 “부적격자들은 스스로 자격이 안 되는 걸 알고 용퇴해주기 바란다”고 경고하고 나서 친명계가 아닌 민주당 인사 일부는 답답해 하며 혼자 속앓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진 것은 분명해 보인다.

더군다나 임 공관위원장은 친명계의 자객 공천 논란에 대해서도 “친명이라 해서 ‘자객 공천’이라는 건 맞지 않다”고 잘라 말하면서 “검증위에서 적격 심사를 받은 분들이 선거운동을 하는 것은 자유다”고 말해 사실상 친명계를 두둔하는 모습으로 보여줘, 되려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격이 됐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심지어 경쟁 관계에 있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숭실대에서 가진 대학생 현장간담회에서 민주당 공관위가 혁신 공천 심사 기준으로 내세운 ‘5대 혐오범죄’ 규정에 대해 “굉장히 정교하게 만들었던데, 정확하게 이재명 대표만 거기 걸리지 않도록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만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대표는) 재판을 계속 받고 있고 수사받고 있는 데다가 전과도 여러 개 있지 않는가. 그런데 희한하게도 그 ‘5대 기준’에는 하나도 걸리지 않는다”고 꼬집으면서 “그런 기준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 국민들이 공감하시겠느냐. 나는 우려가 크다고 본다”고 말해 사실상 공정을 내세우고 있는 민주당의 공천 심사 기준이 불공정한 점이 있다는 것을 에둘러 비판해 준 셈이 됐다.

◆ 민주당 ‘선거제 개편 방안’ 두고 갈팡질팡, 국민의힘 탓으로만 돌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해 정청례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해 정청례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한편 민주당은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 방안을 두고 여전히 결정을 내리지 못해 당내 불만을 증폭시켰는데, 최혜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협상 중이지만 진전이 없다”며 “연동형 비례제나 위성정당 방지법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전혀 받아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여당의 탓으로 돌렸다.

다만 최 원내대변인은 “지금 상황에서 (선거제와 관련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할지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회귀할지에 대해) 당론으로 정하지는 못한다”고 밝혀 사실상 민주당 내부에서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두고 첨예한 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짐작케 했다.

반면 국민의힘의 입장은 명확했는데,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서 국민의힘 측이 선거제도에 대한 요구사항을 안 받아주고 있다고 답한 것에 대해 “민주당은 꼼수를 자꾸 부리려고 하면 안된다”고 질타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답답한 말을 하고 있다”며 “국민을 속이는 것이나 다름 없다. 위성정당이 탄생할 수 있는 법을 만들고서는 위성정당 방지법을 만든다 하면 이걸 국민들이 이해하시겠느냐. 위성정당이 아예 탄생할 수 없는 법을 만드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다”고 단호한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대표적인 친명계로 분류되는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의원 총회에서 ‘병립형 광역별 비례대표제’가 당론으로 채택되지 못한 것과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당원 투표’를 통한 선거제도를 확정하자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정 최고위원은 “선거제는 총선승리와 당의 운명을 결정짓는 결정적 요소”라면서 “당원이 주인인 정당에서 당원의 뜻이 무엇인지 여쭤보고 경청해야 한다. 하여 전당원 투표를 제안한다. 당원이 가라는 길로 가자”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