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골신경포착증후군에는 눌리는 위치에 따라 크게 주관증후군, 척골관증후군으로 나눠

주관증후군은 좁아진 주관을 지나는 척골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

척골관증후군으로 불리는 기용관(가이욘관)증후군은 손으로 뻗어가는 척골신경이 손목의 약지 쪽으로 위치한 기용관(척골관)을 통과 하면서 압박될 때에 나타나는 질환

손 질환을 예방하려면 평소 손을 사용한 후 뻣뻣해진 관절과 힘줄, 근육을 풀어줘야 좋아

저림, 통증, 근력약화, 야간통 등 증상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해

가벼운 증상은 저절로 회복되나, 영구적인 손상을 막기 위해 조기 치료해야

 

손은 작은 신체부위지만 일상생활에서의 대부분의 일을 담당한다. 직업적인 이유로 주먹을 자주 쥐는 등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손가락이 굽어지거나 손이 잘 안 펴지면서 통증이 생길 위험도 높아진다. 이는 건초염이라는 손 질환이 원인인데, 초기에는 스트레칭으로 개선이 되지만 방치하면 손가락을 움직이기 힘든 상태가 된다.

이전 연재에서 다뤘던 손목터널증후군은 심한 손목통증, 손 저림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손 저림 증상과 함께 손목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 ‘척골신경포착증후군’이 있다.

척골신경포착증후군에는 척골이 눌리는 위치에 따라 크게 주관증후군, 척골관증후군으로 나눌수 있다.

주관증후군은 좁아진 주관을 지나는 척골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관은 팔꿈치 안쪽부분에 움푹 들어간 부위를 말한다. 나타나는 손 저림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과 비슷하지만, 주관증후군은 팔꿈치부터 팔뚝 안쪽을 지나 4,5번 손가락까지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간혹 해당 손가락이 저린 동시에 얼음처럼 차가워지는 증상도 함께 나타난다.

의자 모서리에 팔꿈치 안쪽을 부딪치면 전기가 오듯 통증을 느끼는 것은 척골신경 자극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척골신경은 주변에 보호해 줄 연부조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 작은 압박에 취약하다.

주관증후군은 주로 팔꿈치를 구부리고 턱을 괴거나 책상에서 PC를 사용할 때, 통화할 때, 팔베개를 하고 잘 때 등과 같이 오랜 시간 팔꿈치가 굽혀 있거나 눌렸을 때 나타난다. 이외에도 골절과 물혹,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척골관증후군(ulnar canal syndrome)으로 불리는 기용관(가이욘관)증후군(Guyon's canal syndrome)은 손으로 뻗어가는 척골신경이 손목의 약지 쪽으로 위치한 기용관(척골관)을 통과 하면서 압박될 때에 나타나는 질환이다. 주로 4,5번 손가락에 증상이 나타나며, 간혹 손바닥에도 증상이 나타난다.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이 오랜 시간 손바닥을 누르는 자세 등 압박의 영향이 가장 크다. 골절이나 과도한 사용, 갑작스런 체중 증가, 임신, 류마티스 관절염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주관증후군도 마찬가지지만,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야간통이 특징이며, 증상이 오래될 경우 운동신경과 근육에 영향을 미쳐 손가락이 갈고리 모양으로 굽어지기도 한다.

손 질환을 예방하려면 평소 손을 사용한 후 뻣뻣해진 관절과 힘줄,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10~15분간 40도 정도의 온찜질을 하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오랜 시간 손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가지면서 손가락과 손목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오래되어 저림, 통증, 근력약화, 야간통 등 증상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자세나 반복적인 동작이 통증을 유발한다면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물리치료, 작업치료, 포착부위 신경주위에 스테로이드 주사 등이 도움이 된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드물다. 가벼운 증상은 저절로 회복되나, 영구적인 손상을 막기 위해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