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를 위협할 수 있는 잠재 리스크가 남아 있어"
"시장기능 회복 통해 부동산시장 안정시킬 것"
"부동산 PF의 경우 질서 있는 연착륙 지원"
"여성·청년 등의 경제활동 참여 촉진...취약계층도"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최성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부문간 회복속도 차이 등으로 많은 국민들이 아직 회복의 온기를 체감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기획재정부 장관의 중책을 맡겨 주신다면 엄중한 국내외 여건을 감안해 무엇보다도 민생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시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시스)

최상목 후보자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부동산 PF, 가계부채 등 우리 경제를 위협할 수 있는 잠재 리스크가 여전히 남아 있고, 잠재성장률 하락과 산업·사회 전반의 역동성 저하, 인구·기후 위기에 대한 근본적 대응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분절화,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급변하는 국제경제 질서에 대응해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최 후보자는 "물가안정 기조가 조속히 안착될 수 있도록 유류세 인하 연장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공급측 영향을 완충하고 물가 불안심리 확산을 차단하겠다"며 "주요 생계비 부담 경감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또 "수출 중심의 경기회복세를 공고히 하는 가운데 내수, 투자 및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을 강화하고 소상공인 등 취약부문에 정책지원을 집중하겠다"며 "서민 주거안정이 흔들림이 없도록 시장기능 회복을 통해 부동산시장을 안정시키고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지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부동산 PF의 경우, 금융시장 안정에 유의하면서 사업장별 맞춤형 대응을 통해 질서 있는 연착륙을 지원하고, 근본적인 제도 개선 방안도 강구하겠다"며 "가계부채는 연간 증가율을 경상성장률 이내로 관리해 GDP(국내총생산) 대비 가계부채 비율을 하향 안정화시키고, 고정금리 대출 비중 확대 등 질적 개선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상목 후보자는 "글로벌 경쟁에서 국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편, 국민의 살림살이 개선을 최우선으로 해 미래세대의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여성·청년 등의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사다리를 확충하는 한편, 혁신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 대한 약자 보호를 강화하겠다"며 "사회 이동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