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학 부시장을 단장으로한 경주시 방문단에 지지선언으로 화답

APEC정상회담 경주 유치에 베트남 4개 기관에서 공식 지지 선언 대열에 합류했다. 사진/경주시
APEC정상회담 경주 유치에 베트남 4개 기관에서 공식 지지 선언 대열에 합류했다. 사진/경주시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베트남 후에시, 호인안시, 후에 기념물보존센터, 호이안 문화유산관리보존센터 등 4개 기관이 ‘2025 APEC 정상회담’ 개최지로 경주를 지지했다.

경주시는 세계유산 관리․운영 실태조사와 협력의향서 체결(호이안 문화유산관리보존센터 ⇄ OWHC-AP)을 위해 베트남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지선언이 있었다고 22일 밝혔다.

김성학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경주시 방문단이 지난 15일 베트남 후에 시청, 19일 호이안 시청을 찾은 자리에서 양 도시는 오는 2025년 개최될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로 경주를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

먼저 베트남 후에시 부시장 응우엔 비엣방 (Ngyen Viet Bang)은 2017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여성경제회의를 개최해본 경험담을 언급하며 지지선언을 공식문서로도 보내주겠다고 언급했다고 경주시는 밝혔다.

이어 호이안 시장 응우엔 반손(Nguyen Van Son) 또한 각 국 정상들의 배우자 회담을 상기시키면서, “유네스코가 지정한 4개의 세계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가장 한국적인 도시 경주가 유치하는 것이 합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호이안 문화유산관리보존센터와의 MOI체결 현장에서도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팜 푸 응옥(Pham Phu Ngoc)센터장은 “의향서 체결과 더불어 APEC 경주유치 공식지지 선언까지 합의했다”고 언급했다.

김성학 부시장은“ 경주시는 이미 충분한 컨벤션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경주시가 베트남에서 보여준 뜨거운 결의를 기반으로 반드시 APEC 정상회담을 유치할 것”이라며, “지지를 선언해 준 각 도시 및 센터 대표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고 아울러 10월에 개최할 아태지역총회에도 참석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화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