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 과연 정상적으로 치러질 수 있을지 걱정 될 정도”
“하루 빨리 이 혼란 수습해야, 올해 수능은 기존 기조 유지해야”
“수능 대혼란 사태 철저히 따질 것, 긴급현안질의 추진할 예정”
“수능 킬러 문항 없앤다고 사교육비 없어지지 않아, 남 탓 말라”

윤석열 대통령(좌)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우). 사진 / ⓒ대통령실(좌), 시사포커스DB(우)
윤석열 대통령(좌)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우). 사진 / ⓒ대통령실(좌), 시사포커스DB(우)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관련한 발언으로 입시 제도에 혼란을 가중시킨 것과 관련해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수능이 대혼란에 빠졌다”고 비판하면서 “대통령이 수험생과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올해 수능이 과연 정상적으로 치러질 수 있을지 걱정이 될 정도다. 만 5살 초등학교 입학 논란에 이어서 최악의 교육 참사라고 불릴 만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은 피가 마르는 심정일 것이다. 대통령과 교육부는 하루 빨리 이 혼란을 수습해야 한다”며 “(우선은) 올해 수능은 지금까지 지켜온 방향과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 준비하지 않은 전환은 혼란을 가져온다. 꼭 추진하고 싶다면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서 내년에 추진할 수 있도록 검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수능에 대한 대통령의 지적으로 담당 부처의 담당 국장이 경질됐고, 수능을 주관하는 기관인 한국교육평가원장이 사임하는 과정을 보면 윤석열 정권의 국정운영 공식을 그대로 닮았다”며 “수능도 아닌 모의평가 난이도를 이유로 평가원장이 물러나는 것부터가 처음 있는 일이고, 수능 5달을 앞두고 수능을 주관하는 기관에 대해 대대적으로 감사를 하겠다고 압박하는 것도 전례 없는 일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감시가 만능은 아니다”며 “수능 대혼란 사태를 철저히 따지고 수능이 안정적으로 치뤄질 수 있도록, 수험생과 학부모들을 안심시킬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박 원내대표는 “사교육비 문제에 대한 근본적 인식 필요하다. 그러나 수능의 킬러 문항을 없애면 사교육비가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정말로 단순하게 사안을 본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민주당은 국회 교육위원회 긴급현안질의 추진하겠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그는 “공교육 투자를 늘려서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대학 서열화를 줄이는 길을 찾고 궁극적으로는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당당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떳떳하게 살 수 있는 복지국가를 만들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을 겨냥해 “남 탓하는 태도로 국민의 마음을 얻기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길 바란다”고 맹폭했다.

한편 대통령실과 교육부는 수능 시험에서 킬러 문항을 배제하면서 현 교육 과정에서 출제 기법을 고도화하여 변별력을 높이는 것이 공정한 수능이자 사교육비 경감 대책의 일환이라고 보며 교육 정책 방침을 세웠는데, 다만 사교육의 학원가들의 강한 목소리와 함께 수험생들 사이에서도 찬반 의견이 엇갈리면서 혼전세를 보이는 형국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